상단영역

본문영역

연천군 지역특화형 비자 추천

연천군 지역특화형 비자 추천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4.03.25 13: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우수 인재와 외국국적 동포 모집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연천군은 4월1일부터 9월까지 외국인 유치 및 정착을 통해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자 지역특화형 비자 추천 대상으로 지역 우수 인재와 외국국적 동포를 모집한다고 25잃 밝혔다.

군은 지난 1월 법무부 2024년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지역 우수 인재를 대상으로 70명을 배정받았으며 외국국적 동포의 경우는 별도의 배정인원 없이 자율 추천할 수 있다.

지역 우수 인재 추천 대상은 학력(또는 소득), 거주지, 취업(제조업 C10~C34), 품행단정 기본소양 등 자격요건을 갖춘 합법 체류 외국인으로 사업 지역에 실거주 및 취업 등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외국국적 동포의 경우 사업 지역으로 선정되기 전 이주해 해당 지역에서 2년 이상 거주하는 외국국적 동포와 비인구감소지역 또는 해외에 거주하다가 사업 지역으로 가족과 함께 이주하려는 60세 미만 외국국적 동포가 추천 대상이다.

연천군에서 추천서가 발급되면 외국인이 직접 관할 출입국ㆍ외국인사무소에 거주비자(F-2-R, F-4-R)를 신청해 체류자격 변경, 동반가족(배우자, 자녀) 등 체류특례를 부여받을 수 있다.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참여 희망자는 연천군청 지역경제과에 신청서 및 입증서류 등을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연천군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와 함께 군은 구인에 어려움을 겪는 고용희망 기업과 지역 우수 인재 중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미취업 외국인에게 채용면접 등을 위한 지역특화형 비자 구인·구직 매칭데이를 매월 운영한다. 

특히 군은 연천군가족센터와 함께 경기도 2024년 지역참여형 노동협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역특화형 비자 등 외국인 근로자와 그 가족 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교육ㆍ문화ㆍ상담 등을 원스톱으로 이어주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는 사회통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군 관계자는 “우수한 외국인재를 유치해 관내 제조업 분야 인력난을 해소하고 생활 인구를 확대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외국인과 그 동반가족 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