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시, 민관 복지자원 활성화 나섰다

의정부시, 민관 복지자원 활성화 나섰다

  • 기자명 기동취재팀
  • 입력 2024.03.18 15: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자 복합적인 욕구 충족

의정부시가 복지자원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의정부시가 복지자원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기동취재팀 ] 의정부시는 민관 복지자원 활성화를 위한 자체 계획을 수립해 시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여나간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자원 발굴 △자원 조사ㆍ점검 △자원 조정 △자원 홍보 총 4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먼저 자원 발굴 분야에서는 집중 모금기간 ‘의정부시 100일간 사랑릴레이’ 운영과 지역 복지자원 업무협약(MOU) 활성화로 복지자원 총량을 확대한다.

또 자원 조사ㆍ점검에서는 연2회(상ㆍ하반기)의 민관 합동 복지자원 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시의 모든 복지자원을 현행화한다. 아울러 민관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모여 자원 공유 및 발굴, 기존 복지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자원 조정은 지역별 자원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분야다. 발굴한 자원을 ‘의정부시 자원조정 기준’에 따라 지역별 수요와 기초생활수급자 현황, 동별 이웃돕기 현황을 반영해 조정한다. 이에 따라 복지 대상자에게 배분 시 동 담당자가 개인별 서비스 제공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해 공정성을 높인다. 

또한 사회복지 기관 배분 시 의정부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의정부시 나눔네트워크’를 활용해 시설 실태 파악 및 자원 수요조사 후 효율적으로 배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자원 홍보 분야는 의정부시 복지자원 홈페이지(www.ui4u.go.kr/welfare/main.do)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시 SNS 채널과 민관 연합 캠페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의정부시 복지자원 활성화 계획을 통해 민관 협력체계를 공고히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간 자원 불균형 해소, 지역주민 복지 체감도 향상, 복지 대상자의 복합적 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