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시, 민방위 주민대피소 현장 확인

고양시, 민방위 주민대피소 현장 확인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4.03.10 10: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일의 사태 시 일시체류 대비

 

고양특례시가 일산서구 송산로 소재 민방위 정부 지원 주민대피소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고양특례시가 일산서구 송산로 소재 민방위 정부 지원 주민대피소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이성훈 기자] 고양특례시는 지난 8일 최근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무력시위 등 안보환경 변화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한 주민 안전을 위해 관내 민방위 정부 지원 주민대피소(소재지 일산서구 송산로 174번길 13-59, 규모 299.07㎡, 수용인원 209명)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해빙기 대비 대피시설의 외관이상 유무, 발전기 등 내부 장치의 상태 등을 확인하고 내구연한이 경과한 필수물품의 교체를 완료했다.

2010년 11월23일 연평도 포격도발을 계기로 유사시 주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대피 목적으로 정부 지원을 받아 2013년 건설된 해당 대피소는 대피시설 기준에 의거 콘크리트 두께 50㎝ 이상과 복토 60㎝를 기준으로 지어져 포격 및 폭발에도 견딜 수 있도록 돼 있다.

내부적으로는 제습기와 냉ㆍ난방기를 상시 가동하여 항시 쾌적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방독면과 체류를 위한 침구류까지 비치하여 만일의 사태 시 일시체류(1~2일)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또한 시는 평시에 해당 시설의 활용을 위해 다각적인 주민 의견수렴을 통해 시민 안보체험과 연계한 ‘어린이 안보체험관 운영(가칭)’ 사업을 계획하고 경기도의 ‘2024년 주민 대피시설 평시 활용 활성화 지원 사업’에 응모했으며 예산이 확보되면 안보체험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현장을 방문한 박원석 제1부시장은 “상시 점검으로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비하여 대피소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며 “조만간 평시에도 주민의 친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변모하여 대피소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설의 활용도를 극대화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