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천시, 화상병 예방 개화 전 방제당부

이천시, 화상병 예방 개화 전 방제당부

  • 기자명 김원희 기자
  • 입력 2024.03.04 16: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ㆍ배 농가에 약제 공급 마쳐

이천시가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 날씨로 인해 과수 개화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상병 예방을 위한 개화 전 약제 방제에 나서고 있다.
이천시가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 날씨로 인해 과수 개화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상병 예방을 위한 개화 전 약제 방제에 나서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원희 기자] 이천시는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 날씨로 인해 과수 개화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4일 화상병 예방을 위한 개화 전 약제 방제를 서두르라고 당부했다. 

이에 시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사과ㆍ배 농가에 개화 전 약제(1회, 동제), 개화기 약제(2회)를 2월 말까지 공급했다. 

개화 전 약제는 구리 성분이 들어있는 동제화합물이며 배에는 꽃눈이 튼 직후(발아기~전엽기 사이) 3월 3~4주가 방제 적기로 예상되며 사과는 꽃눈이 트고 녹색 잎이 펴지기 직전이 방제 적기다.

농가는 반드시 약제별 주의사항을 살피고 표준 희석배수를 준수해야 한다. 특히 동제화합물을 사용할 때는 석회유황합제 등 다른 약제와 섞어서 쓰거나 동제화합물을 준 뒤에 곧바로 다른 성분의 약제를 뿌리면 과수피해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과수원에 석회유황합제를 사용하는 경우 3월 중순까지 살포를 완료해야 하며 석회유황합제를 뿌리고 10~14일 지난 뒤 개화 전 약제(동제)를 뿌려야 약제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서는 적기 약제 살포가 중요하며 개화기 방제(2회)는 지역별 꽃 감염 위험도 예측정보를 기반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