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욱 의원, 외국인 노동자 권익보호 주문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욱 의원, 외국인 노동자 권익보호 주문

  • 기자명 우영식 기자
  • 입력 2024.02.28 17: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적인 지원책 및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우영식 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욱(더민주ㆍ파주3ㆍ사진) 의원이 28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된 ‘제373회 임시회 제3차 경제노동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외국인 노동자 권익보호 및 사업주와의 건전한 노사관계 조성을 위한 경기도 정책 강화를 주문했다.

경기도 외국인 인구는 36만412명이다. 전국 대비 32.95%로 가장 많고 외국인 비중이 도시 인구 대비 5% 이상을 차지하는 상위 5개 시(안산ㆍ시흥ㆍ포천ㆍ화성ㆍ안성)는 모두 경기도에 있다.

이 의원은 “2023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사망률이 높으므로 개선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지만 이와 관련된 움직임이 없다”며 “산업현장에 외국어로 된 산재예방수칙을 배포하고 VR(Virtual Reality) 교육 등을 추진하여 외국인 노동자의 안전수칙 준수를 유도하고 있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하다. 경기도 외국인 노동자의 노동권 등 권익보호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책 및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 ‘안전보건지킴이 사업’이 중단됐다. 이에 경기도의 노동안전지킴이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운영기간과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노동자 안전에 빈틈이 없도록 보완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이 의원은 3월부터 경기지역 유치원에 다니는 외국 아동에게 월 15만원(공립)ㆍ35만원(사립)의 유아 학비를 지원하는 경기도교육청 정책과 기존 경기도가 추진한 ‘외국인 자녀 보육료 지원 사업’(아동당 월 10만원)간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피력했다.

한편, 이 의원은 외국인 노동자 보호 및 사용자와의 건전한 노사관계를 기반으로 지역경제 내 공생관계를 도모하려는 취지의 ‘경기도 외국인 노동자 지원 조례안’ 대표발의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