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마늘ㆍ양파 생육관리철저 당부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마늘ㆍ양파 생육관리철저 당부

  • 기자명 김원희 기자
  • 입력 2024.02.22 15: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동 후 재생기 주의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원희 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희동)는 마늘·양파가 생육재생기에 들어감에 따라 22일 월동 후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이천시 평균기온은 2.8℃로 평년보다 2℃ 이상 높았고 일조량은 평년보다 17% 정도 적었으며 월동기 강우량이 많아 배수로 관리, 피복물 제거, 웃거름 주기, 병해충 방제 등에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 

보온용 피복재는 기상 상황을 고려하여 2월 하순부터 3월 상중순까지는 벗겨주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제거하기보다는 저온에 급격히 노출되지 않도록 조금씩 순화시켜 제거하는 것이 좋다. 피복재를 걷은 후 잡초를 제거하고 흙이 얼었다가 녹으며 솟구쳐 오른 마늘과 양파는 잘 눌러준 후 흙을 덮어주는 것이 좋다.

웃거름은 질소와 칼리를 2월 하순부터 4월 초순까지 2~3회 나누어주는 것이 좋으며 기상 상황과 생장 속도에 맞춰주는 것이 좋다. 다만 웃거름을 너무 많이 주거나 시기가 늦으면 마늘은 벌마늘(2차 생장) 발생, 양파는 구가 비대하지만 성숙하지 않고 영양생장만 하는 청립주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기온이 상승하면서 잎마름병, 녹병, 노균병, 잎집썩음병(춘부병), 고자리파리, 뿌리응애 등 병해충 밀도가 높아져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등록 약제로 적기 방제를 해야 하며 약제 선택 시 서로 다른 계통의 약제를 번갈아 시용해야 한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마늘·양파는 월동 후 관리가 생육과 품질을 좌우하므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농업인들이 재배관리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