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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태희 의원, 철도 지하화 추진 역할 촉구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태희 의원, 철도 지하화 추진 역할 촉구

  • 기자명 우영식 기자
  • 입력 2024.02.20 16:26
  • 수정 2024.02.20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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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차원의 별도 마스터플랜 추가 수립 등 적극적인 관심ㆍ다양한 정책 지원 필요”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우영식 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태희(더민주ㆍ안산2ㆍ사진) 의원이 20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진행한 5분 발언을 통해 철도 지하화 추진에 따른 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지난 1월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은 철도 지하화를 통해 철도 부지를 확보하여 주변 지역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철도시설 및 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공공복지 증진과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김태희 의원은 “정부는 65조 이상을 투입해 철도와 도로를 지하화하겠다고 밝혔고 여당과 야당 모두 특별법을 근거로 철도 지하화 공약을 발표했다”며 “반면 철도 지하화는 막대한 비용 투입으로 인한 실현 가능성과 수도권 쏠림 현상, 경기침체와 건설경기 악화, 안전성과 기술적 문제 등 여러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럼에도 전국의 여러 광역과 기초지자체는 정부와 여야의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경기도는 지자체가 상부개발 구상안을 수립하여 국토교통부의 종합계획 반영 요청 시 협력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서울특별시는 전체 철도부지 통합개발 기본구성과 사전 계획을 마련해 사업성 분석 등 국토부와 논의하고 자치구의 의견을 수렴해 관련 연구용역을 준비 중이다. 또한 대전광역시는 지난 20년 전부터 연구용역비로 국비 15억원을 확보하여 지하화 구간 대상 선정과 소요비용 산출까지 용역을 마친 상태다.

김 의원은 발언을 마무리하면서 “경기도는 정부의 철도 지하화 계획 수립에 따라 시ㆍ군의 수요 파악, 관련 연구용역 실시를 비롯해서 안산선과 일산선 및 GTX 등 경기도 광역철도도 포함하는 도 차원의 별도의 마스터플랜 추가 수립 등 적극적인 관심과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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