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주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공모

양주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공모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4.02.20 15: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규모 20억 이내 집중 접수받아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양주시는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접수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투명하고 효율적인 예산의 운영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예산 운용 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권리를 갖도록 보장하는 대표적인 참여민주주의 제도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23년에 제안 접수된 주민참여예산 사업 중 ‘양주시 예산참여시민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19건(13억5500만원)의 사업이 선정됐으며 2024년 예산에 반영됐다.

올해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의 총규모는 20억원 이내로 관내 거주하는 시민 및 지역 소재 직장 또는 학교에 다니는 사람은 누구나 규모 제한 없이 주민생활 불편, 복지향상, 보안 및 안전, 환경개선 등 양주시민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단 인건비ㆍ경상적 경비ㆍ행사성 경비, 타 공공기관 소관사항, 단순 민원 성격의 비예산 사업, 특정 단체에 지원하는 민간 보조 지원 사업, 법령에 위반되거나 법적 다툼의 소지가 있는 사업, 상급기관ㆍ언론기관 등에서 지적된 사업 등은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집중 접수기간은 4월30일까지로 이외에는 연중 상시 접수할 예정이며 접수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검토와 현장 확인을 거친 후 ‘양주시 예산참여시민위원회’의 심의 등을 통해 2025년 예산안에 반영된 후 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시민은 양주시 홈페이지에서 사업 공모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이번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들어볼 수 있길 바란다”며 “이를 통해 더 살기 좋은 양주시가 되고 더불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