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원시, 통합사례관리 추진계획 수립

수원시, 통합사례관리 추진계획 수립

  • 기자명 우영식 기자
  • 입력 2024.02.20 12: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우영식 기자] 수원특례시는 민관 협력체계 구축방안과 촘촘한 통합사례관리 실천계획을 담은 ‘2024년 통합사례관리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20일 밝혔다.

통합사례관리는 다양한 발굴체계를 구축해 복합적 복지 혜택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대상자에게 개인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해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대상자를 상담·모니터링하는 것이다.

‘복지욕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체감도 향상’을 추진 목표로 설정한 ‘2024년 통합사례관리 종합추진계획’은 △통합사례관리 운영 지원 △사례관리체계 구축 △사례관리 전문 인력 양성 △통합사례관리사 처우개선 △사례관리 지원 시책 등 5대 추진과제로 구성된다.

세부 사업은 동 통합사례관리 운영 모니터링·컨설팅, 빅데이터 활용 발굴 위기가구 사례관리 연계 강화, 사례관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추진 등이다.

시는 지난해 통합사례관리 대상 963가구를 신규 발굴해 사례관리사업비(의료비·생활지원비·주거환경개선비 등) 총 1억9500만원을 지원했다.

특히 안전·정신 문제 등이 있는 복합 고난도 사례 23가구는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사례관리 전문기관)에 사례를 상정해 복지영역별 전문가(법률, 금융, 의료 등)로 구성된 솔루션회의를 거쳐 전문 슈퍼비전을 제공받았고 민관 기관의 자원을 연계해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했다.

시는 현재 21개 동에 전문 통합사례관리사를 배치해 수요자 중심의 상담 기능을 강화하고 대상자 복지욕구를 파악해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례관리 전달체계를 구축했다.

앞으로도 전문사례관리기관(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과 협력하며 네트워크를 강화해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공공·민간자원을 적극적으로 연계·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통합사례관리의 최종 목표는 복합적 복지 혜택이 필요한 위기가구에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라며 “사례관리를 위한 민관 기관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지역사회 중심 복지’가 실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