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시, ‘스마트 복지ㆍ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선정

부천시, ‘스마트 복지ㆍ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선정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4.02.20 11: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연속 동력 확보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부천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읍면동 스마트 복지ㆍ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지원 사업’ 공모에서 2년 연속 사업수행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경기도 31개 시ㆍ군 중 4개의 시ㆍ군이 선정됐으며 부천시는 총 사업비 7000만원(국비 3500만원)을 확보했다.

시는 지난해 ‘읍면동 스마트 복지ㆍ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지원 사업’에 선정된 후 2024년 행정체제 개편 준비와 함께 동(洞) 단위에서 복지ㆍ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었다. 올해 역시 공모에 선정되면서 3개 구청 및 37개 일반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에 맞춰 연속성 있는 사업 추진 동력을 얻게 됐다.

현재 3개 구청 행정지원과에 신설된 스마트행정안전팀은 복지ㆍ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한 모니터링 등을 담당하며 동별 안전 협의체와 경찰ㆍ소방 유관기관 실무협의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앱(App), 인공지능(AI)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여 시민과 함께 복지와 안전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속히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시민에게 따뜻함을 더하는 ‘부천형 플러스(+)온(溫) 시리즈’로 △지역주민이 어려운 이웃을 제보하고 자원을 나누는 ‘스마트 온(溫)부천 앱’ △슈퍼마켓, 약국, 편의점 등 마을 가게에서 위기가구에 긴급 생필품을 지원하는 ‘부천 온(溫)스토어’ △노인, 청소년, 여성 등 다양한 세대가 직접 소외된 이웃을 살피고 돕는 ‘온(溫)동네 발굴단’ 등 총 3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민참여 활성화로 더 촘촘한 ‘부천형 복지ㆍ안전 사각지대 안전망’ 조성이 기대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스마트 도시 부천의 복지ㆍ안전 위기대응을 위한 새로운 민관 협력 시스템 구축이 탄력을 받았다”며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복지ㆍ안전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읍면동 사업 모델을 개발하여 전국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