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성시, 관리천 수질오염 방제 마무리

화성시, 관리천 수질오염 방제 마무리

  • 기자명 홍왕현 기자
  • 입력 2024.02.18 12: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간 방제둑 총 7개 모두 개방

화성시가 관리천 수질오염사고 방제작업을 마무리하고 화성시 구간 방제둑 7개를 모두 개방했다. 
화성시가 관리천 수질오염사고 방제작업을 마무리하고 화성시 구간 방제둑 7개를 모두 개방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홍왕현 기자] 화성시가 관리천 수질오염사고 방제작업을 마무리하고 관리천 정상화 작업에 돌입했다.

시는 환경부와 경기도, 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안전원, 한국환경공단, 농어촌공사 등 관계 기관과 함께 수질개선 상황과 지역 의견 등을 종합 고려해 지난 16일 방제둑 10개 중 화성시 구간 방제둑 7개를 모두 개방했다. 앞서 15일에는 평택시 구간 방제둑 3개를 철거했다.

시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의 화성시 구간 하천 토양ㆍ수질오염도 검사결과 톨루엔 등 19개 항목 모두 수질오염물질 배출허용 기준치 이내이며 최하류 구간 하천수도 특정수질유해물질 농도, 생태독성, 색도 등 모든 수질 측정 항목이 환경부에서 설정한 수질개선 목표를 충족해 통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1월9일 사고 발생 직후부터 38일간 특수차 약 5400대 장비 등을 동원해 사고 지점부터 평택시 한산교까지 관리천의 오염수 8만4000톤가량을 처리했다.

시 관계자는 “방제비용은 관련법에 따라 사업자에게 징구하고 인근 주민들의 신속한 일상회복과 생계안정을 위해 자체 피해합동조사를 실시해 관련 법령에 따라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계 기관과 해당 하천의 수질, 수생태계 등 환경 감시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환경부의 수질오염 위기관리 매뉴얼 위기경보 판단 기준에 지자체 경계 구간 사고 발생과 지방하천이 추가될 수 있도록 환경부에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과 같은 재난을 방지하기 위해 피해방지시설 설치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건의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