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월남 참전 기념탑 제작 설치

가평군, 월남 참전 기념탑 제작 설치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4.02.07 15: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공사 착공 5월 전 완료 예정 

가평군 월남 참전 기념탑 조감도. 
가평군 월남 참전 기념탑 조감도.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이 보훈(報勳)은 보은(報恩)이라는 추진 전략이 빛을 발하면서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국가보훈부 주관 ‘유엔군 참전의 날 정전 70주년 기념’ 대통령 표창 기관으로 선정된 가운데 올해에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보훈 선양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7일 군에 따르면 월남전 참전용사의 명예와 희생정신을 기리고 유공자 및 유족에 대한 예우와 공헌의 장을 마련하고자 ‘월남 참전 기념탑’을 제작 설치키로 했다.

현재 관내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 한국전쟁 당시 가평전투 참전비 등 약 20개의 전적비가 설치되어 있으나 월남 참전 기념시설이 없는 실정으로 월남 참전자회, 고엽제전우회 등 군 보훈단체의 숭고한 보훈정신의 계승이 필요해 왔다.

이에 군은 사업비 5억여원을 들여 가평읍 상색리 산 52-2번지 일원 1190㎡ 면적에 월남 참전 기념탑을 건립하기로 하고 다음달 공사에 착공해 5월 전에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본 기념탑은 석재로서 6.09m의 주탑과 양옆에는 6.8m로 된 통석 가공의 두 기둥이 하늘로 기상하는 형상으로 참전용사의 희생으로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끌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념탑에는 월남 참전용사 459명의 이름을 새겨 그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마을 주변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건립해 지역주민 상생과 공유의 공간을 마련하고 후손들에게는 올바른 역사를 일깨워주는 교훈의 장소로 활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월남 참전지역, 월남 참전 설명문 및 이미지 등이 담긴 명비와 함께 주차장도 마련해 방문자의 편의를 도모하기로 했다. 

앞서 군은 사업 추진을 위해 월남 참전 기념탑 건립 관계자 회의, 우수 시설 벤치마킹, 디자인 및 실시설계 용역, 공유재산(용도변경) 심의회 의결, 보훈단체장 및 지역주민 의견수렴 등 행정절차를 이행했다.

군 관계자는 “마을발전에 저해되는 시설물 설치 반대가 현실인 가운데 월남 참전 기념탑 부지 선정은 상색리 마을 주민들이 오늘의 우리가 있게 한 보훈가족의 희생을 기리고 뜻을 함께하고자 먼저 제안해 이뤄지게 됐다”며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관광가평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가평군만이 갖고 있는 가평전투 현장 그리고 안보와 보훈시설을 아우르는 ‘미영연방 관광·안보 공원’을 2026년까지 가평전투 주요 격전지인 북면 일원에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관광도시를 만들어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열어 ‘자연을 경제로 꽃피우는 도시, 가평’ 실현을 이뤄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