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천군 폐기물매립장 설치 반대 집회

연천군 폐기물매립장 설치 반대 집회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4.02.07 14:41
  • 수정 2024.02.07 14: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0%↑ 찬성무시 정치이용 지적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가 연천군청 앞에서 전곡읍 고능리 일원 매립장 설치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가 연천군청 앞에서 전곡읍 고능리 일원 매립장 설치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속보=연천군 폐기물매립장 설치 반대 관련 서명지 도용ㆍ위조 의혹으로 고소당한(본보 2월5일자 4면) 매립장 반대연대회의가 지난 6일 연천군청 앞에서 전곡읍 고능리 일원 매립장 설치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 집회가 민주당이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날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오전 10시 연천군청 앞에서 60여명이 집회를 열고 “청정연천에 산업폐기물매립장 조성은 절대 안 된다”며 “연천군 주민 99%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난 1월6일 급조된 연대회의가 연천군 공람공고 기간에 매립장 반대대책위원회에서 받은 주민의견서를 도용ㆍ위조해서 연천군청에 제출한 사실이 불거져 김영길 위원장이 법적 고소를 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집회 참석자들 가운데 민주당 당협위원장을 비롯해 전 군의원, 당직자 등이 동두천 등 타 지역 사람들과 함께 집회를 하는 모습에서 정치인들이 주민들의 갈등을 부추기며 당파적 이익을 위해 악용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난이다.

특히 당협위원장은 선거를 앞두고 반대 집회 장소에서 마이크까지 잡아가며 연대회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어 주민들을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동두천·연천지역 국민의힘 김성원 국회의원과 연천군수는 같은 당으로 김덕현 군수가 군정을 살피고 있다. 이에 따라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로 당협위원장 지원 연설은 민주당에서 주도하고 있다는 의심과 참석자들 대부분 민주당 측 사람들이라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

연천 일각에서 그동안 연천지역의 특정 정치인들이 앞장서 고능리 매립장이 들어서면 “핵 방사능이 나온다, 암에 걸린다”는 등 주민들을 선동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그러면서 군의회, 출입기자단, 이장협의회, 반대대책위원회, 마을 주민 등 연천군 내 주요 기관단체들이 매립장 현장을 실사한 결과 우려할만한 사항은 없는 것으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J모(64ㆍ연천읍)씨는 “특정 정치세력에 의한 주민 선동이 뜻대로 되지 않자 연천은 청정지역이니 무조건 매립장은 안 된다며 님비를 부추기는 행태에 이제는 지역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정치인의 자질과 진정한 지역발전을 위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역 정치인들은 주민간의 찬반으로 갈라져 갈등을 하는 사업 등에 대하여 조정자 역할을 해야지 한쪽 편에 치우쳐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연출하는 정치인들은 심판하고 퇴출시켜야 한다”고 토로했다.

전곡 A단체장은 “이 집회는 연천군민들의 눈과 귀를 막으면서 정파적 이익을 취하려는 의도가 짙게 깔려 있다”며 “이는 기업의 생존환경과 선진화된 군민의식을 무시하는 행위로 연천군민에게 역풍을 맞을 것이다”라고 일갈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당협위원장이 마이크 잡고 연설한 것은 맞다. 민주당 일부 인사가 참여한 것도 맞지만 연대회의가 하는 거지 전적으로 민주당이 주도한 것은 아니라”라고 말했다.

한편, 집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조성되면 주민들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며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조성된다면 이익은 업체가 가져가고 피해는 군민이 다 떠안게 될 것이다. 정치적 의도가 아닌 순수하게 지역 사랑을 위해 집회에 나서게 됐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사업체 측 관계자는 “해당 사업과 관련해 오랜 시간 이해와 설득의 과정을 거치면서 연천군폐기물매립장반대대책위원회, 이장협의회, 청산산업단지, 백학산업단지, 은통산업단지, 고능리마을, 양원리마을 주민 90% 이상이 찬성 의견을 제출해 주셨다”며 “이들의 대표성을 무시하고 단순하게 대표자들의 서명을 한 사람으로만 계산해 운운하는 자체가 사실을 왜곡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