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문화재단, 부천마을 프로젝트 볼록뽈록

부천문화재단, 부천마을 프로젝트 볼록뽈록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4.02.01 10: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연구모임 신청 접수

지난해 연말 ‘부천마을 프로젝트’ 결과공유회 전시 현장.
지난해 연말 ‘부천마을 프로젝트’ 결과공유회 전시 현장.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문화도시 부천에서 마을을 관찰하고 문화적 과제를 살펴볼 단체를 모집한다.

부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오는 14일 오후 2시까지 ‘마을 연구단’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마을 연구단’은 올해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2024 부천마을 프로젝트 볼록뽈록’(이하 볼록뽈록)의 사전 연구모임이다.

‘볼록뽈록’은 지역 문화 불균형을 해소하고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 마을을 유심히 바라보고 마을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살찌우려는 활동이다.

지난해 ‘볼록뽈록’은 그동안 권역별로 추진되었던 마을 사업들을 공모사업 형태로 전환하여 진행한 첫해로 총 11팀이 선정되어 프로젝트를 기획, 운영했다. 

또한 지난해 연말 연간 활동결과를 공유하는 ‘볼록뽈록 마술쇼’를 복사골문화센터 2층 복사골 갤러리에서 선보였다.

이번에 모집하는 ‘마을 연구단’은 공모사업에 진입하고자 하는 지역 단체들이 지역사회 이슈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마을 관찰을 통해 발굴한 문화적 과제의 해소방안까지 도출하여 계획서를 작성해봄으로써 공모사업 진행 시 프로젝트를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마련한 사업이다. 

사전 연구모임 운영을 위해 1개 단체당 80만원이 지원되며 단체 역량강화를 위해 기초 교육 워크숍을 운영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부천에서 거주 또는 활동하는 3인 이상 단체 또는 팀으로 구성원 모두 부천시 거주자 또는 활동가여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www.bcf.or.kr)과 문화도시 부천 온라인 플랫폼인 도시 플랫폼 B(bccp.b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도시 플랫폼 B’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선정 시 개별로 통지될 예정이다.

‘볼록뽈록’ 공모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단체는 ‘마을 연구단’ 활동에 필수로 참여해야 하며 ‘볼록뽈록‘ 공모 및 접수는 3월20일부터 4월5일까지이다.

2019년 국가 지정 첫 법정 문화도시가 된 부천시는 2020년부터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펼치고 있다. 부천문화재단이 이를 맡아 시민이 주인공인 일상 속 문화예술 활성화와 문화도시 브랜드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