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고향사랑기부금 초과달성 도전

가평군, 고향사랑기부금 초과달성 도전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4.01.31 14: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목표액 1억2000만원 스타트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시행된 내 고향을 살리는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 목표액을 1억2000만원으로 정하고 목표 달성 재도전에 들어갔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군은 지난해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약 1억4000만원을 모금해 당초 목표 금액 1억원보다 140%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총 1014명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한 가운데 3만원 상당의 답례품을 받은 10만원 기부자가 전체 96%를 차지했으며 1인 최고액인 500만원을 납부한 고액 기부자도 6명으로 나타났다. 

사업 첫 시행부터 목표액을 무난히 달성한 이유로는 관광 연계 상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한 것이 고향사랑기부에 크게 일조한 것으로 평가됐다.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입장권이 전체 답례품 공급 비율의 25%를 차지했으며, 이는 가장 많은 답례품으로 제공된 잣 선물세트 27%에 이어 두 번째다.

군은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 도모를 위해 답례품의 안정적인 공급과 다양한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가평 답례품으로는 잣, 포도즙, 전통주, 지역 특산주, 휴양숙박시설 이용권 등을 제공하고 더 다채로운 답례품 전달을 위해 공급업체를 연중 상시 모집해 왔다.

이와 함께 고향사랑기부제 제도 안내를 적극 알리고자 전국 최초로 군 유튜브 채널에 영화 ‘아바타’를 패러디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영상을 제작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또 제1회 고향사랑의 날 기념 고향사랑기부제 박람회에 참가해 가평 답례품 전시ㆍ홍보 및 현장기부 유도 등을 통해 고향의 가치와 소중함을 일깨우고 따뜻한 온기를 전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의 재정 확충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행된 제도로 개인이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아닌 지역에 1인당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다.

기부자에게는 10만원까지 전액, 10만원 초과분은 16.5%의 세액공제와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답례품 혜택이 제공되며 기부는 고향사랑e음 사이트 접속 또는 전국 농협을 방문해 빠르고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모아진 기부금은 인구감소 등으로 지방재정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평군을 도울 수 있는 제도로 해당 기부금은 기금으로 적립돼 주민 복리증진 사업 등에 사용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답례품의 안정적인 공급과 다양한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홍보 등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