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올 10가지 주요 사업 추진계획

가평군, 올 10가지 주요 사업 추진계획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4.01.29 16: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소멸과 지역경제 회복에 초점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은 민선8기 ‘자연을 경제로 꽃피우는 도시, 가평’을 비전으로 54개 공약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군민들에게 체감으로 다가갈 수 있는 한 해를 열겠다고 29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인구소멸과 지역경제 회복에 초점을 두고 실행력 넘치는 정책과 사업을 차근차근 추진하기 위한 10가지 주요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첫 번째로 지난해 23년 만에 접경지역 지정에 따른 불합리한 점을 찾아내 행정안전부 등에 건의해 온 접경지역 지정 특별법 시행령 개정이 연내에 꼭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두 번째는 남이섬과 더불어 북한강 대표 관광지인 자라섬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자라섬 꽃 축제의 다양한 주제 조성, 일과 휴식이 함께하는 자라섬 수상스포츠 체험센터 스마트 워케이션 조성, 북한강 천년뱃길 사업 첫 단계인 자라섬 꽃섬 나루 선착장 준공, 자라섬 권역 관광특구 지정, 자라섬 최종 국가 정원을 목표로 한 지방정원 등록 등을 추진키로 했다.

세 번째로 2025~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대회의 꽃인 개·폐회식을 청정 가평의 특징을 살려 문화적 매력을 결합한 통합과 축제의 장으로 기획하고 대회 공식 홈페이지 개설, 친절을 위한 숙박 및 외식업소와의 업무협약 체결, 35개소 경기장 정비 완료 등을 이뤄 나가기로 했다.

네 번째로는 청년의 꿈을 응원하고 군 장병을 가평군민으로 만들어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고자 청년정책 실행계획 수립, 청년 인턴십 지원, 청년 공간 조성,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창농교육 등을 진행하고 청년층으로 구성된 관내 주둔 국군 장병 1만여명을 대상으로 전입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다섯 번째로는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으로 오고 싶고 살고 싶은 편리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국도 75호선 청평~가평간 도로 개량사업비 국비 반영, 국도 75호선 가평~목동간 도로 개량사업 조기 추진, 지방도 364호선 두밀~대보간 2차선 도로개설 사업 재추진에 따른 제4차 경기도 도로 건설계획 반영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여섯 번째는 기업투자를 촉진하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금년 상반기 중 지역 여건과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게 추진한 기회발전특구 지정신청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면 경기도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신청·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일곱 번째로는 관내 명산인 운악산과 명지산을 연계한 관광자원 개발로 생활인구를 증대하고자 운악산 관광·레저단지 2단계 관광마을 조성사업을 준공하고 명지산군립공원 홍보 조형물 설치 및 공원계획 변경 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여덟 번째로는 가평군에 꼭 필요한 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원 건립 부지 선정 및 예산 확보를 비롯해 미영연방 관광·안보 공원 공유재산 심의 및 투융자 심사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청평·조종·설악 어린이 놀이체험시설 조성사업 건축설계 용역 준공 및 부지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아홉 번째로는 생활인구 10만의 자족도시를 대비해 상하수도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고자 가평 통합 취·정수장 증설 1단계(3000t) 사업은 금년 상반기 실시설계를 마무리해 추진하고 북면·설악면·상면 노후 관로 정비 사업을 완료키로 했다.

마지막으로 상면·조종면 일대 아파트 건립 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거론되고 있는 지역의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국방부 등 관련 기관에 적극 건의하고 협의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서태원 가평군수는 “우선 과제는 말 그대로 현실에 시급성이 급한 사업을 먼저 추진해 사업 추진 시기를 앞당긴 것일 뿐 나머지 사업은 외면한다는 뜻이 아니다”라며 “임기가 4년인데, 하루아침에 다해치울 수는 없는 만큼 우선 과제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해도 민선8기 공약사업은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고 기간 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