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 작전

가평군,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 작전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4.01.29 14: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억여원 들여 예방나무 주사 등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은 올해 28억여원을 들여 상반기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 작전을 벌인다고 29일 밝혔다.

건강한 숲 조성이라는 특명을 안고 작전에 투입된 군은 3월 말까지 피해 고사목 1만1000본 제거와 예방나무 주사 60㏊를 실시하는 등 소나무재선충병 예방 및 피해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 기간에는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 12명을 고용해 재선충병 발생지 주변 및 반출금지 구역 내 고사목에 대한 정밀예찰과 시료 채취 등을 진행키로 했다.

또 소나무 이동단속원을 투입해 소나무류 무단이동 단속과 계도·홍보를 실시하는 등 재선충병의 선제적 예방 및 인위적·자연적 확산을 사전 차단한다.

특히 군은 예찰 사각지대에 있는 잣나무 재선충병 예방을 위해서는 최신 항공사진 분석 및 드론 등을 이용한 맞춤형 예찰 및 신속한 방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에도 사업비 38억여원을 들여 약 1만8000본에 대해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사업을 추진하고 설악면 엄소리 산 226번지 외 14필지 70㏊에 대해서는 소나무허리노린제 항공(드론)방제를 실시했다.

아울러 가평군청 등 공공청사 14개소 2100본을 대상으로 생활권 주변 산림병해충 방제를 벌이는 등 관내 산림자원 보전과 주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했다.

소나무와 달리 잣나무에서 발생하는 재선충병은 잠복기가 최대 1년 이상으로 외관상 병징이 나타나지 않아 방제가 매우 어렵고 산 능선부 등 예찰에 어려움이 많아 피해 상황 조기 발견 및 확산 방향 예측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소나무재선충병은 초기 발견과 신속한 방제가 매우 중요한 만큼 주변에 잣나무의 잎이 붉게 변하고 처지는 등 재선충병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신고해야 하고 소나무류 땔감 사용 및 무단이동을 금지해야 한다고 군은 전했다.

군 관계자는 “소나무재선충병은 북방수염하늘소에 붙어 잣나무 신초를 후식할 때 수목 조직 내부로 침입하여 빠르게 증식하고 수분과 양분의 이동통로를 막아 잣나무를 고사시키는 무서운 병해충”이라며 “피해 상황을 신속히 확인해 적기 방제가 가장 중요한 만큼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군은 잣나무 면적이 약 2만㏊ 정도로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잣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형질이 우수하고 오래된 잣나무가 많아 산림휴양으로 활용되는 등 경제적, 환경적 가치는 금액으로 산출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