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택시 “관리천 오염 상당 부분 개선”

평택시 “관리천 오염 상당 부분 개선”

  • 기자명 두영배 기자
  • 입력 2024.01.25 17: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불안 해소 시까지 수습 밝혀

평택시가 25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화성ㆍ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대응에 대한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평택시가 25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화성ㆍ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대응에 대한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두영배 기자] 평택시는 25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화성ㆍ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대응에 대한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시는 현재 관리천 오염이 상당 부분 개선됐지만 시민 불안이 해소될 때까지 사고 수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 따르면 관리천 수질은 크게 개선됐다. 오염 구간 9개 지점에 대한 한강유역환경청, 한국환경공단 및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결과 특정수질유해물질 농도가 배출허용 기준 이내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사고 초기 16TU에 달했던 생태독성이 0.0~1.2TU로 낮아져 배출허용 기준 이내인 2TU를 모두 만족했다.

이러한 수질개선은 사고 초기부터 실시된 오염하천수 수거 작업 때문인 것으로 시는 평가했다. 

실제 시는 사고 직후 고농도 오염수를 폐수위탁업체를 동원해 수거 및 처리했고 현재는 공공하ㆍ폐수처리장 6개 시 15곳을 확보해 오염수를 처리하고 있다. 

빠른 오염하천수 처리를 위해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취수 장비를 개선하고 취수지점을 확대했으며 주ㆍ야간 오염수 취수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4일 기준으로 평택시의 하천 오염수 처리량은 3만5000여 톤에 달한다.

오염수 제거의 노력으로 수치상으로 수질이 매우 개선됐지만 관리천은 여전히 푸른빛을 띠고 있고 토양 및 지하수 오염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는 여전한 상황이다.

또한 브리핑에서 시는 사고 수습을 위한 재원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도 설명했다. 

이날 설명에 따르면 지난 18일 지원받은 경기도 긴급재난관리기금 외 추가 복구비용을 확보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를 확보하고 오염 구간인 청북읍과 오성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지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시 환경국장은 “현재 평택시는 하천 기능 회복을 목표로 환경부 등 관계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사고를 수습해 나가고 있다”며 “수질은 크게 개선됐지만 시민들이 느끼는 불안 요소를 모두 제거할 때까지 상황을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피해복구를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이번 사고로 불편을 겪고 불안을 느끼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평택시는 철저한 검증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ㆍ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는 지난 9일 화성시 양감면 소재의 유해 화학물질 보관 사업장에서의 화재로 촉발됐으며 보관 중이던 유해물질 일부와 화재 진압에 사용된 소화수가 관리천으로 유입돼 총 7.7㎞의 하천이 오염됐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