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시, 공동주택 대형 보도블록 확대

고양시, 공동주택 대형 보도블록 확대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4.01.25 16: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면 침하 해소ㆍ보행환경 개선

대형 보도블록 설치 모습. 
대형 보도블록 설치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이성훈 기자] 고양특례시는 신축 및 기존 공동주택 단지 내 폭 3m 이상 보도, 공개공지, 전면공지, 광장 및 조경 포장 부분에 대형 보도블록(500×500×120) 설치를 활성화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취임한 2022년 7월부터 공공부분인 보도의 블록을 소형에서 대형 보도블록으로 교체하면서 가로수 뿌리의 성장 및 노면 침하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보행약자인 노인, 장애인 등의 보행환경을 개선해 왔다.

공동주택 단지 내 보도 등을 대형 보도블록으로 포장할 경우 시각적인 심미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평탄도가 높아 노면이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을 최소화하여 보행약자도 편안하게 걸을 수 있어 기능적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다.

시는 공공보도 대형 보도블록 사용에 맞추어 신축 및 기존의 민간 공동주택 단지 내에도 대형 보도블록 설치를 확대하여 일체감 있는 도시미관과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 건립 공동주택을 포함한 관내 모든 신축 공동주택의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단계부터 설계도서 반영과 함께 사용검사(준공) 때 적용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보행약자인 장애인, 노인 등이 보행에 지장을 주거나 ‘고양’ 도시브랜드에 부합하지 않고 미관을 해치는 바닥 포장재를 사용한 경우 사용 검사를 해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시장은 “우리 지역 특성을 고려한 도시경관·미관과 조화를 이루는 ‘가치디자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파트를 건립하고자 하는 건설 관계자는 도시디자인 및 편안한 보행환경 향상이라는 취지를 충분히 숙지하시어 시 방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