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주시 소재 나눔갤러리블루, 이형곤 작가 초대 개인전 진행

양주시 소재 나눔갤러리블루, 이형곤 작가 초대 개인전 진행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4.01.25 09: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위의 풍경’ 시리즈 작품

이형곤 작가가 한지 위에 옻칠을 하고 금분으로 핵심적 요소를 부각시킨 추상 작품으로 양주시 나눔갤러리블루에서 초대 개인전을 갖고 있다.
이형곤 작가가 한지 위에 옻칠을 하고 금분으로 핵심적 요소를 부각시킨 추상 작품으로 양주시 나눔갤러리블루에서 초대 개인전을 갖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이형곤 작가가 한지 위에 옻칠을 하고 금분으로 핵심적 요소를 부각시킨 추상 작품으로 지난 20일부터 2월8일까지 양주시 소재의 나눔갤러리블루(관장 박선미)에서 초대 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옻칠의 진한 무게감이 압도하는 ‘무위의 풍경’ 시리즈 작품으로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무위는 부자연스러움이나 인위적인 행위가 없는 순수한 행동 원리를 존중하자는 중국 철학의 이념을 짙은 흙색 배경과 반짝이는 금빛의 상반된 대조로 구현했다.

작품명 ‘무위의 풍경Ⅱ-122(바람이 분다)’는 바람은 숨결이고 자유와 희망의 뜻을 담아 자유롭게 휘날리는 옻칠의 조각들이 형상화되어 있다. 현생의 삶이 다해 나를 이루는 물질적인 모든 것이 소멸한다 해도 정신은 본래의 상태인 숨결로 남아 영원의 시공간에서 우주와 나를 잇고 머무르며 고귀한 생명으로의 잉태를 기약한다. 

‘무위의 풍경Ⅱ-61’ 작품은 단순화된 산의 표현으로 산은 우리에게 휴식과 평안을 주는 대상이다. 그것은 삶의 원천이고 모든 것이다. 거대한 산을 작은 화폭에 옮기면서 타인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나 자신이 단단한 산이고 싶은 다짐을 녹였다.

‘무위의 풍경Ⅱ-62’ 그림은 검은색 바탕 위에 총총히 자리한 금빛의 점들은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존엄을 뜻한다. 우주의 장구한 시간에 비하면 인류의 역사란 찰나에 지나지 않음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재의 상태를 넘어 사는 영원의 존재성 그 무한가치 고귀함의 표현이다. 

‘무위의 풍경Ⅱ-109’는 배경에 촘촘하게 엮인 질감은 인드라망의 상징적 해석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느 것도 ‘자성’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모든 것이 중중무진의 관계를 맺고 연기하는 것이다. 금색은 명상가에게 깨달음의 색으로 비유된다. 금색의 점들은 그 인연의 결과물이며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찬사이다.

‘무위의 풍경’ 시리즈 작품으로 전시를 하는 이형곤 작가는 “작품을 보는 시각을 종교적이나 철학적으로 제한하지 말고 인간적인 사유를 삶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의문이고 성찰로 생각하는 넓은 시야로 감상 포인트를 잡아 힐링의 시간이 되기를 원한다. 이 세상에 나옴은 축복이고 환희이며 또 그만큼의 책임이다. 사유는 생이 있음으로 가능하고 사유는 나에 대한 존엄이다”고 말했다. 

작가는 30회 이상 개인전과 200회 이상의 해외전 및 아트페어, 주요 단체전 등을 진행한 중견작가로 ㈔한국미협 강화지부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영국 START Art Global Ltd 소속 작가, 윤슬전업작가회 회원으로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