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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경강선 연장 철도 반영 서명

광주시, 경강선 연장 철도 반영 서명

  • 기자명 오인기 기자
  • 입력 2024.01.22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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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와 함께 국토부 공동 건의

방세환(오른쪽) 광주시장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의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반영을 위한 건의문에 서명하고 사진을 찍고 있다. 
방세환(오른쪽) 광주시장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의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반영을 위한 건의문에 서명하고 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오인기 기자] 광주시와 용인특례시가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을 위해 힘을 모은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22일 광주시청 상황실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함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의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반영을 위한 광주시ㆍ용인특례시 공동 건의문에 서명했다. 

이날 서명한 공동 건의문의 주요 내용은 △광주·용인 150만 시민의 염원인 경강선 연장 철도 구축 기원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성공적 조성 필수 노선 △국가철도망 균형적 분배, 지역간 균형발전, 국가정책사업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보완에 필요 노선으로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시 일반철도 추진 요청 등이다.

특히 공동 건의문과 함께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보면 전 구간 지하 및 복선철도 구축을 전제로 삼동역에서 분기(39.54㎞)하는 방안과 경기광주역에서 분기(38.51㎞)해 용인 남사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한 결과 경제성 분석(B/C) 시 경기광주역이 유리한 점 등을 감안해 경기광주역에서 분기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광주시는 이러한 결론을 용인특례시와 합의하고 2월 중 국토부에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의서 접수 시 제출할 예정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경강선 연장은 1조8000억원대 광주역세권 개발사업과 태전·고산·양벌지역의 교통량 분산으로 만성적인 교통정체를 해갈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광주·용인 150만 시민의 염원이며 국가균형발전에도 큰 기여가 되는 사업인 만큼 국가철도망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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