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포시, 신분당선 연장 민자 사업 추진

군포시, 신분당선 연장 민자 사업 추진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4.01.18 14: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건설ㆍ동명기술공단과 협약

군포시가 쌍용건설, 동명기술공단과 신분당선을 연장해 군포를 거쳐 안산으로 이어지는 철도 민자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군포시가 쌍용건설, 동명기술공단과 신분당선을 연장해 군포를 거쳐 안산으로 이어지는 철도 민자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영천 기자] 군포시가 신분당선을 연장해 군포를 거쳐 안산으로 이어지는 철도 민자 사업을 추진한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군포ㆍ안산ㆍ의왕 신도시에서 서울 및 수도권 주요 도시로의 30분대 접근과 군포 부곡, 송정, 당동2, 대야미 지구 주변의 상습 교통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경기 서남부 동서 연결 철도로 주목받고 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군포 부곡, 송정, 당동2, 대야미 지구 주변의 상습 체증을 해결하고 낙후지역 개발을 위해 독자적인 철도교통망 계획을 수립해 왔다. 여기에 이 지역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되고 수도권을 가로로 잇는 교통망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말했다.

덧붙여 “정부만 바라보고 있을 수 없어서 용역을 시작했고 타당한 결과를 얻었으니 민자 사업 추진계획을 세워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군포시는 지난해 11월29일 군포시철도망 구축 및 사전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서는 군포시를 포함한 3기 신도시에서 수원을 연결하는 신분당선 연장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성(B/C)이 0.98로 최근 수도권에서 검토되는 철도노선과 비교해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노선은 ‘신분당선 군포ㆍ안산ㆍ의왕 신도시 연장’ 노선으로 추진되며 14.54㎞의 광역철도로 7개 역에 1조6000억원이 들어가게 된다. 재원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비용에 민자를 더해 마련한다.

시는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해 국내 대표 건설사인 쌍용건설, 철도 전문 엔지니어링인 동명기술공단과 민간투자사업 협약을 체결했으며 해당 노선의 군포ㆍ안산ㆍ의왕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및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인접 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하여 국토교통부, 경기도, LH에 건의할 계획이다.

시는 18일 오전 9시 군포시청에서 쌍용건설, 동명기술공단과 민간투자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하은호 시장과 김인수 쌍용건설 대표이사, 신희정 동명기술공단 회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군포시가 발굴한 ‘신분당선 군포ㆍ안산ㆍ의왕 신도시 연장’ 노선은 군포ㆍ안산ㆍ의왕 지역 광역교통체계의 획기적인 변화와 더불어 역세권 개발 등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