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천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농업인 간담회 개최

연천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농업인 간담회 개최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4.01.15 15: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일손 부족 논의

연천군이 농업기술센터 3층 대강당에서 농촌 일손 부족 해소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농업인과의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연천군이 농업기술센터 3층 대강당에서 농촌 일손 부족 해소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농업인과의 간담회를 갖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연천군은 15일 농업기술센터 3층 대강당에서 농촌 일손 부족 해소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농업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2년간 사업을 돌아보며 의견을 나누고 앞으로 군, 농업인, 근로자 맞춤형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업인은 고용주-근로자간 상호 이해 및 소통을 위한 외국어 교육, 근로자 작업복 지원, 고용기간 10개월 가능여부 등에 대해 의견을 냈다.

구체적으로는 농업인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영어 기초회화 교육, 근로자 입국 전 현지에서 한국어 교육 실시, 근로자 고용환경 개선과 농업인 부담을 덜어주고자 근로자 작업복 및 장화 지원, 3월부터 12월까지 연중 필요한 복합농에 대한 10개월 고용 가능여부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활발히 제안했다.

또한 재배품목별 단체를 구성하여 근로자 입국 후 이행하는 마약검사, 외국인 등록, 고용주-근로자 지도점검 등에 놓치는 일이 없도록 서로 연락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오이 품목 대표로 선발된 권영수씨는 “계절근로자 고용으로 오이 농가소득 증대에 기대가 크다. 근로자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주셔서 군에 감사드린다. 회원들을 잘 관리하여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2022년 연천군이 159명의 근로자 최초 운영의 계기가 되어 2024년 사업이 경기도 17개 시ㆍ군으로 확대 운영됨에 따라 도 차원에서 외국인 근로자 숙소 지원 사업에 27억원,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운영 지원 사업에 11억원 등의 예산을 수립할 계획이다.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부처 협의, 내부 검토를 거쳐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