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시, 올해도 심폐소생술 교육 추진

부천시, 올해도 심폐소생술 교육 추진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4.01.14 11:20
  • 수정 2024.01.14 11: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상황에 대한 시민 역량강화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 진행 모습.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 진행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부천시는 시민의 응급상황에 대한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심폐소생술 교육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부천시민학습원(부흥로 403) 누리터에서 실시되는 교육은 응급의료 실무에 3년 이상 종사 중인 간호사나 1급 응급구조사가 과정별 내용을 심화해 2~11월 이어질 예정이다.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관리책임자 또는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기본 과정은 심장정지 인식 및 119 신고방법, 심폐소생술 실습이다. 기본 과정을 이수했거나 법정교육 의무 대상자가 받을 수 있는 심폐소생술 심화 과정은 영아 심폐소생술 및 하임리히 응급처치 내용을 더했다.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관리책임자 교육은 기본 과정 내용에 자동심장충격기 관리방법을 더해 100분으로 진행된다. 자동심장충격기가 설치되었어도 관리가 안 된다면 응급상황에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관리자는 반드시 교육받아 사용방법과 관리방법을 알아야 한다.

심폐소생술 교육을 희망하는 시민은 인터넷 포털에서 ‘부천시 공공 서비스 예약(reserv.bucheon.go.kr)’을 검색해 신청하면 된다.

심폐소생술은 갑자기 심장이 멈춰 전신에 혈액 공급이 안 되는 심장에 인위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끔 도와 전신 혈액 공급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질병관리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심폐소생술 시행여부에 따라 생존율이 2배 가까이 차이난다.

2022년 부천시 내 급성심장정지 환자 발생 수는 502건이었다.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발생 건수임에도 불구하고 250건만 일반인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자동심장충격기를 함께 사용한 건수는 3건이다.

부천시에 설치돼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위치를 알고 싶다면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운영 중인 응급의료포털 E-Gen(www.e-gen.or.kr) 사이트 접속 또는 응급의료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확인할 수 있다. 또 가까운 지하철역에서도 자동심장충격기를 찾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률 증가는 급성심장정지 환자의 생존율 향상으로 이어진다”며 “응급상황 시 적절한 대처를 위해 많은 시민이 자동심장충격기 위치를 숙지하고 심폐소생술 교육에 반복적으로 참여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