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문화원 2024년도 전통혼례

부천문화원 2024년도 전통혼례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4.01.10 09: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신혼부부와 노부부ㆍ중년부부도 신청

부천문화원 전통혼례 진행 모습.
부천문화원 전통혼례 진행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부천문화원은 2024년도 전통혼례 희망 예비신혼부부를 22일부터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부천은 문화예술의 도시이면서 지역상 수도권 이동이 편리한 교통의 중심지로 나만의 특별한 결혼식으로 가족, 친지들과 함께 도심 속 한옥마을에서 전통의 멋스러움과 잔칫날의 흥겨움이 있는 특별한 결혼식을 진행하고 싶은 예비부부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이다.

혼례의 주인공은 신혼부부뿐만 아니라 결혼 60년을 해로하고 긴 세월을 함께 살아온 부부의 장수를 기념하기 위한 ‘회혼례’ 속 노부부, 10년 주기의 결혼기념일마다 리마인드 웨딩을 꿈꾸는 중년부부들도 가능하다. 

전통혼례는 100여년 전 사대부가 혼례 방식에 따라 진행된다. 신랑이 신부 집에 찾아가 신부의 주혼자에게 기러기를 바치는 ‘전안례’, 신랑과 신부가 서로 인사하는 ‘교배례’를 한다. 이어 하늘과 땅에 부부로서 맹세하는 ‘서천지례’, 서로에게 좋은 배우자가 될 것을 서약하는 ‘서배우례’가 뒤따른다. 표주박에 담긴 예주를 마시는 ‘근배례’를 치르면 비로소 혼례가 성사된다.

전통혼례 기본 혼례비용은 장소 대여, 혼례복 대여, 초례상 차림, 진행 인력 등으로 100만원 대의금액으로 부담 없이 할 수 있으며 고즈넉한 한옥마을에서 하루 1건의 단독으로 치러지는 나만의 결혼식 등의 장점이 있다.

최근 결혼식 비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신혼부부들에게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전통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2024년도 전통혼례 희망 접수 및 자세한 문의사항은 부천문화원 문화사업팀(032-651-3739)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