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두천시의회, 미군공여지 미반환 규탄성명

동두천시의회, 미군공여지 미반환 규탄성명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4.01.09 17: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장 나가라, 대가 치르든가!”

동두천시의회가 ‘미군공여지 미반환 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동두천시의회가 ‘미군공여지 미반환 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가 9일 오후 2시 눈발이 흩날리는 추위 속에서 미2사단 캠프 케이시 정문 앞에 섰다. 7명 의원 앞 현수막에는 “마지막 경고다! 당장 나가라! 못 나가겠다면 당연한 대가를 당장 치르라!”라는 문구가 선명했다.

지난해 11월10일 결의문 발표 이후 두 달 만에 동두천시의회가 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다시 발표했다. 정부 비판과 비난의 강도는 더욱 높아졌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동두천시지역발전범시민대책위원회 심우현 위원장 등 관계자들도 함께 자리했다.

김승호 의장이 대표로 낭독한 성명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철학인 ‘공정’과 ‘상식’으로 시작했다. “단 한 정거장 거리 버스를 타도 1500원을 내야하고 분식점 김밥 한 줄에도 값을 치러야 한다는 것은 동네 꼬마들도 다 아는 ‘공정’과 ‘상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명서에 의하면 70년 넘도록 시 면적 절반을 미군공여지로 제공하며 동두천이 겪은 경제적 피해액은 총 20조원에 이른다. 그동안 동두천시의회는, 정부의 공여지 반환 시기 확약과 공여지 개발비용 국가 부담 및 ‘동두천지원특별법’ 제정을 수차례에 걸쳐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동두천시의회의 성명서 발표는 지난달 20일에 있었던 정부의 ‘인천 부평 등 미군기지 5곳 총 29만㎡ 반환’ 결정에서 동두천이 제외된 조치에 대한 강력한 항의다. 성명서는 “나무젓가락 하나 꽂을 땅도 동두천은 돌려받지 못했다. 그에 대한 해명이나 보상도 아예 없었다”고 울분을 토했다.

동두천시의회는 “정부는 동두천을 철저하게 외면하며 짓밟고 있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어 “특정한 지역이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했다면, 그 지역도 마땅히 ‘보훈’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 국정철학인 ‘공정’과 ‘상식’은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정당한 보상으로 구현된다”고 선언한 동두천시의회는 △동두천 내 모든 미군공여지를 당장 반환하고 반환공여지 개발비용을 정부가 책임질 것 △국가안보상 이유로 당장 반환할 수 없다면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당연한 보상으로서 ‘동두천지원특별법’을 즉각 제정할 것 등 두 가지 사항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성명서는 “동두천 없으면 대한민국도 없다. 이제는 더 이상 가만히 있지 않겠다. 정부의 동두천 무시가 계속된다면 동두천시민 모두가 목숨을 걸고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경고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