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수도권 민간정원 활성화 견인

경기도,수도권 민간정원 활성화 견인

  • 기자명 우영식 기자
  • 입력 2024.01.08 17: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강한글ㆍ스튜디오정원 등록 

경기도 제4호 민간정원인 여주 ‘여강한글정원’.  
경기도 제4호 민간정원인 여주 ‘여강한글정원’.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우영식 기자] 경기도는 여주시 월송동에 위치한 ‘여강한글정원’과 양평군 강상면에 위치한 ‘스튜디오정원’을 경기도 제4호, 제5호 민간정원으로 등록했다고 8일 밝혔다.

민간정원은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원 종류 중 하나로 법인·단체 또는 개인이 조성해 운영하는 정원을 말한다.

도는 지난해 1월 정원산업과 신설 이후 총 5개 민간정원을 등록하며 수도권 민간정원 등록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주 ‘여강한글정원’과 양평 ‘스튜디오정원’은 민간정원 등록 기준인 녹지면적 40% 이상을 확보했고 주차장,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갖췄으며 정원 품질과 관련법 등을 검토한 후 경기도 민간정원으로 등록됐다.

여주 ‘여강한글정원’은 2371㎡ 규모의 여주시산림조합이 조성한 정원으로 한글과 조화롭게 디자인한 조각보 형식의 정원은 일반적인 정원과는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정원교육센터, 정원용품 판매장과 연계되어 다양한 정원문화를 접해볼 수 있는 정원이다.

양평 ‘스튜디오정원’은 2380㎡ 규모의 개인소유 정원으로 정원시설물, 조형물을 직접 디자인해 민간정원에서만 볼 수 있는 개성이 있으며 주변 자연경관과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공간을 만든 편안한 정원이다. 특히 식물을 적절히 식재해 건축의 강한 선들을 완화해줌으로써 품격 높은 공간이 조성됐다.

설종진 도 정원산업과장은 “정원문화에 대한 도민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특색 있고 우수한 정원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등도 개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