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주시의회 종합청렴도 2등급

양주시의회 종합청렴도 2등급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4.01.04 16: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패 척결 역량 집중 청렴노력도 만점

지난해 6월, 9대 의회 개원 1주년 기념식에서 윤창철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이 반부패·청렴 실천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하기 위해 피켓을 들고 있다.
지난해 6월, 9대 의회 개원 1주년 기념식에서 윤창철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이 반부패·청렴 실천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하기 위해 피켓을 들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양주시의회(의장 윤창철)가 4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23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측정결과 2등급을 달성했다. 

시의회는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70.5점으로 2등급을 받았다. 전국 기초시의회 평균 66.8점보다 3.7점 높은 수치다.

종합청렴도 최종 점수는 의정활동과 의회 운영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과 경험을 측정한 ‘청렴체감도(80%)’에 지난 1년간 반부패 추진체계 구축 노력에 따른 실적ㆍ효과를 계량화한 ‘청렴노력도(20%)’를 합산하고 ‘부패실태’ 점수를 감점하여 산출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최종 점수에 따라 종합청렴도를 1등급부터 5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양주시의회는 ‘청렴노력도’ 부문에서 만점인 100점을 받아 전국 기초시의회 평균보다 무려 25.8점이나 앞섰다. 특히 반부패ㆍ청렴교육과 부패 유발요인 정비 등 3개 세부 항목에서 잇따라 100점을 받으며 청렴 노력에 대해선 흠잡을 곳이 없었다. 

그동안 시의회는 부패 척결과 청렴 실천에 힘을 모으기로 다짐하고 양주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열정을 쏟았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9대 의회 개원 1주년 기념식에는 반부패·청렴시책 적극 추진을 위한 퍼포먼스를 갖고 시민 행복과 청렴 실천에 의정역량을 집중했다.

이에 앞서 6월 초에는 반부패·청렴시책 추진 계획을 수립,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 운영’ ‘홈페이지 청렴게시판 운영’ ‘의원 행동강령 운영 내실화’ ‘의원 의정비 예산낭비 방지방안 마련’ 등 16개의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하기도 했다.

윤창철 의장은 “지난 1년 동안 양주시의회에 무한한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시민 여러분의 격려와 응원은 의정활동 성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