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명사거리역 24년만 1역사 1동선 완성

광명사거리역 24년만 1역사 1동선 완성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4.01.03 15: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방면 엘리베이터’ 개통

서울지하철 광명사거리역 서울 방면 엘리베이터를 5일부터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서울지하철 광명사거리역 서울 방면 엘리베이터를 5일부터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영천 기자] 광명사거리역에 24년 만에 교통약자를 위한 ‘1역사 1동선’이 완성됐다.

광명시는 서울지하철 광명사거리역 서울 방면 엘리베이터를 5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고 3일 밝혔다. 

‘1역사 1동선’은 지상에 위치한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에 개통하는 엘리베이터는 광명사거리역 대합실에서 서울 방면(철산역 방면) 승강장을 연결하는 엘리베이터이다. 

이번 개통으로 휠체어 장애인이나 유모차 동반자 등 교통약자들은 역 외부 지상에서 대합실로 이어지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시 대합실에서 서울 방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승강장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광명사거리역은 지상 출입구에서 인천 방면(천왕역 방면) 승강장까지는 엘리베이터로 이동할 수 있었지만 서울 방면 승강장과 연결되는 엘리베이터가 없어 교통약자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시 관계자는 “지하철 역사 엘리베이터는 단순한 편의시설이 아니라 이동권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서울교통공사에 지속적으로 설치를 요청하고 협의해 광명사거리역 1역사 1동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지하철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관계 기관 협의, 국회의원 간담회, 건의사항 제출 등 다양한 경로로 의견을 전달하고 협의하고 있다.

광명시 사성보도교와 연결되는 구일역 1번 출구와 관련, 코레일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엘리베이터 추가 설치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며 2024년 설계 완료 이후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