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시, 해외 레지던시 그림 이야기꾼 2명 선발

부천시, 해외 레지던시 그림 이야기꾼 2명 선발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4.01.03 09: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 작가 호주ㆍ캐나다 파견

2023 부천 레지던시 입주 작가 폴 보르들로(퀘벡) 대시민 행사 토크콘서트 ‘살롱 드 부천’ 기념촬영 모습.
2023 부천 레지던시 입주 작가 폴 보르들로(퀘벡) 대시민 행사 토크콘서트 ‘살롱 드 부천’ 기념촬영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부천시는 16일까지 멜버른(호주)과 퀘벡(캐나다) 해외 레지던시에 참여할 그림 이야기꾼 2명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오는 3월 멜버른에서 2주간 실시되는 ‘Parallel Panels 프로젝트’는 멜버른ㆍRMIT Univerisyㆍ부천시의 협업 레지던시다. 부천 작가로 선정돼 참여하는 작가는 RMIT Culture's McCraith House에서 묵는다. 

퀘벡 레지던시는 4월 초부터 5~7주간 진행되며 퀘벡시 중심가에 위치한 숙소에 묵게 된다. 퀘벡 만화축제 기간에 전개되는 레지던시는 부천시뿐 아니라 10여개의 해외 도시 작가들도 함께한다.

동아시아 최초 문학창의도시로 선정된 부천시는 교류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문학창의도시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국내에 소개해 왔다. 2020년 제프 노, 로리 워터맨 등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7명의 해외 작가가 부천레지던시에 참여했다. 

그러나 상대 도시와의 언어, 거주비용 등 여러 어려움으로 부천 작가의 해외 레지던시 참여는 어려웠으나 부천시는 올해부터 1:1 교환 레지던시로 프로그램을 확대해 부천의 예술가들도 해외 레지던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만화ㆍ번역ㆍ그래픽노블 등에서 활동하는 작가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점차 분야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그림 이야기꾼은 부천 문학창의도시 공식 블로그에서 지원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sunmin0914@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산업과 창의도시팀(032-625-9388)으로 문의하면 된다.

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원활한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의사소통 능력(영어 또는 불어)을 가진 그림 이야기꾼의 참여를 우대하며 참여자에게는 항공, 주거 및 창작 지원금이 지원된다. 

황승욱 시 문화산업과장은 “예술가들이 낯선 공간에 머무르면서 창작에 몰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네트워크의 대표 협업사업이다. 레지던시는 작가들에게 현실의 한계를 뛰어넘어 자유롭게 예술적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해외 레지던시에 부천 작가도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부천 레지던시는 부천과 유네스코 창의도시를 잇는 문화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