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주시, 종합청렴도 2년 연속 ‘1등급’

여주시, 종합청렴도 2년 연속 ‘1등급’

  • 기자명 권영균 기자
  • 입력 2023.12.28 17: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 1번지로 굳건히 자리매김

이충우 여주시장이 지난 19일 한국 반부패정책학회에서 주관한 제13회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을 받았다.
이충우 여주시장이 지난 19일 한국 반부패정책학회에서 주관한 제13회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을 받았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권영균 기자] 여주시가 올해도 전국을 대표하는 ‘청렴 1번지’로 굳건히 자리매김했다.

28일 발표된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여주시가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2년 연속 달성하는 영광스러운 결과를 얻은 것이다.

시는 지난해에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아 전국 지자체의 ‘청렴 핫 플레이스’로 등극하여 여주시의 우수 청렴시책 벤치마킹이 이어졌으며 올해도 종합청렴도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2년 연속 달성하여 전국을 대표하는 ‘청렴 1번지’임을 입증했다. 

종합청렴도 1등급에는 전국 시ㆍ군ㆍ구 226개 기초지자체 중 총 10개 기관이 선정됐으며 75개 기초지자체 시(市)그룹 중에서는 여주시를 포함하여 총 3개 기관이 선정됐다. 경기도 31개 시ㆍ군 중 2년 연속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한 곳은 여주시가 유일하다.

여주시의 행정 서비스를 경험한 시민이 설문을 통해 평가한 청렴 외부체감도에서 절차위반ㆍ소극행정 분야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간 반부패 추진기반 마련을 위한 기관장 주관 회의체 신설, 민관 반부패 협력체계 운영, 기관장의 솔선수범 청렴의지 전달을 위한 청렴서한문 발송, 부패행위 및 공직기강 감찰 강화 등 투명한 행정으로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여주를 조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시민들이 직접 인정한 결과이다.

또한 내부 공직자의 설문을 통해 평가된 청렴 내부체감도에서는 부정청탁ㆍ부당지시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찾아가는 맞춤형 청렴교육 운영, 부서장의 청렴인식 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청렴설명회, 각 부서별로 지정된 청렴리더를 통한 청렴ㆍ소통의 날 운영 활성화, 청렴공감도 강화를 위한 시장과 함께하는 청렴실천 워크숍과 청렴 토크콘서트 등이 공직자의 청렴의식을 내재화하고 소통과 참여로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문화가 견고히 조성될 수 있도록 기여한 것으로 시는 평가하고 있다.

특히 청렴노력도 평가에서는 반부패 추진계획 및 추진기반 마련, 반부패ㆍ청렴교육 실효성 제고, 부패 유발요인 정비, 공공재정 부정수급 자체 점검 노력, 반부패 정보공개 및 접근성 제고 노력 분야에서 만점을 받았고 국민권익위 주관 2023년 청렴컨설팅 멘토 우수기관으로도 선정되어 멘티기관(포천시, 양평군) 모두가 전년 대비 종합청렴도가 2등급 이상 상승될 수 있도록 훌륭하게 멘토기관 역할을 수행하며 공공부문 청렴수준 제고에 크게 기여하는 등 매우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지난해 종합청렴도 최고등급 위상에 따라 더욱 높아진 공직자의 청렴성에 대한 기대수준을 반영하고 시민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집중적인 반부패 청렴시책을 추진한 결과 올해도 여주시가 2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여 전국을 대표하는 최우수 청렴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며 “이는 여주시 1200여 모든 공직자가 청렴실천 역량을 강화하고 대내외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시민 여러분께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시민 여러분께 최우수 청렴기관으로서 신뢰받고 공직자가 함께 공감하는 반부패 청렴시책을 지속 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충우 시장은 지난 19일 한국 반부패정책학회에서 주관한 제13회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