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시, 공공도서관 평가 ‘우수 지자체’

부천시, 공공도서관 평가 ‘우수 지자체’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3.12.26 09: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정도서관은 ‘최우수상’ 수상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부천시는 ‘2023년 경기도 공공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고 부천시립오정도서관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경기도 공공도서관 운영평가는 도내 공공도서관 270곳을 대상으로 시설, 장서, 직원 수 등을 고려해 5개 그룹별로 나눠 이뤄졌다. 

경기도는 △도서관 경영 △공간 혁신 △인적자원 △서비스 등 7개 영역 1차 정량평가와 △지역사회 연계ㆍ협력 △확산 가능성 등 독서문화 진흥 우수사례 2차 정성평가를 합한 종합심사 결과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개별 도서관과 우수 시ㆍ군을 선정해 도지사 표창을 수여했다.

시는 학교, 대학, 복지관 등 지역사회 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독서복지기관과의 강화된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상호대차 책배달 서비스 △한 도시 한 책읽기 △독서마라톤, 일인인저 책쓰기 △부천시 책문화센터 운영 △디지털 리터러시 센터 운영 등 우수 시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생활 속 독서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미래 지향 디지털 기반 시민 역량강화에 힘써 높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그룹별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오정도서관은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만화 특화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행정복지센터, 보건소, 복지관 등이 함께 위치해 있어 입주 기관과의 우수한 협업 사업 전개로 독서사각지대 해소에 이바지하는 등 지역사회를 품은 촘촘한 생애맞춤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성과는 시민 역량 향상을 위한 부천시도서관의 노력과 부천시민의 높은 참여와 호응으로 함께 이루어낸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품격 있는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