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용인시, 난임 부부 경제적 부담 완화

용인시, 난임 부부 경제적 부담 완화

  • 기자명 유재동 기자
  • 입력 2023.12.25 13: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 위기극복 지원 대폭 확대

난임 지원 상담 모습.
난임 지원 상담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유재동 기자] 용인특례시는 저출산 위기극복과 난임 부부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을 내년에 더욱 확대한다고 25일 밝혔다.

시가 내년부터 새롭게 지원을 확대하는 부분은 △난임 부부 시술비 본인부담금 전액 지원(비급여 제외)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 △난임 시술 중단 의료비 지원 등이다.

지난 6월 ‘용인시 난임 부부 지원 조례’를 제정한 시는 이를 근거로 내년부터 경기도 지방자치단체 중에는 최초로 난임 부부의 시술비 본인 부담금을 전액 지원하는 사업을 펼친다.

현재 정부 지원 난임 시술비는 본인부담금 90%와 비급여 3종(배아동결비, 유산방지제, 착상보조제)에 대해 최대 21회, 최소 20만원에서 최대 11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시는 경제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지 않는 본인부담금 10%를 전액 지원한다.

지원 자격은 내년 1월1일 이후 용인시보건소를 통해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결정을 받은 시민이다. 시술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보건소를 방문하면 된다.

이미 냉동한 난자를 실제 임신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도 시술비가 지원된다. 

지원 대상은 난임 진단 전과 후 냉동한 난자를 사용해 임신을 원하는 부부다. 냉동난자 해동과 보조생식술 비용 회당 100만원, 부부당 2회 지원하며 내년 4월부터 시행된다.

난임 지원 결정을 받은 이후 시술 과정에서 의학적 사유로 난임 시술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의료비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지금까지는 난임 시술 과정에서 공난포 등으로 난자가 채취되지 않은 경우에는 시술을 진행한 것으로 보지 않아 자기 비용 부담이 발생했다.

내년부터는 난임 시술이 중단된 경우에도 공단부담금을 제외한 총 시술비용 중 최대 50만원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경기도 보조 사업으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내년 상반기 중 시행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난임 부부를 위한 지원을 확대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시술비 걱정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임신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건강하고 행복한 출산에 시의 지원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