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남시, 국토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성남시, 국토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 기자명 오인기 기자
  • 입력 2023.12.25 12: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실증 구축사업 등 인정받아

탄천 구미 어린이 물놀이장 앞에서 드론 배송사업을 설명하고 있는 신상진 성남시장.
탄천 구미 어린이 물놀이장 앞에서 드론 배송사업을 설명하고 있는 신상진 성남시장.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오인기 기자] 성남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대도시 부문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국내 도시의 스마트화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우수한 스마트도시에 인증을 부여해 국내외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마련한 제도이다. 지자체 규모별로 대도시(50만명 이상) 및 중소도시(50만명 미만)로 구분하여 평가ㆍ인증한다. 

시는 혁신성, 거버넌스ㆍ제도, 서비스 기술ㆍ인프라 등의 3가지 평가 기준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혁신성 부분에서는 벤처기업 수와 리빙랩 운영이, 거버넌스ㆍ제도 부분에서는 다양한 기관과의 스마트도시 MOU 체결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서비스 기술ㆍ인프라 부분에서는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지능형 교통체계(ITS) 고도화 △생활안전 CCTV 지능형 선별관제 △독거노인 스마트케어 △인공지능 민원안내 서비스 △공공와이파이 확대 등이 주요 성과로 인정받았다. 

시는 향후 스마트도시 인증 현판 제막식을 열고 성남시의 스마트도시 서비스 성과를 국내외에 다양하게 홍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도시 인증을 통해 대한민국 4차 산업 특별도시 성남 만들기에 더욱 주력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발굴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