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천시, 가족친화 우수기관으로 재인증

이천시, 가족친화 우수기관으로 재인증

  • 기자명 김원희 기자
  • 입력 2023.12.19 11:28
  • 수정 2023.12.19 11: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가정 양립 직장문화 선도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원희 기자] 이천시는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가족친화 인증 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가족친화기관 우수기관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가족친화 인증제도는 자녀 출산 및 양육 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적인 직장 조성 등 가족친화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서류 및 현장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2015년 가족친화기관으로 최초 인증, 2018년 유효기간 연장심사, 2020년 재인증 이후 금년도에 재인증 심사를 통과하여 2026년 11월 말까지 가족친화기관으로 자격을 유지하게 된다. 

가족친화기관 인증은 △최고경영층의 리더십 △자녀출산 양육 및 교육 지원 제도 △탄력적 근무제도 △근로자 및 부양가족 지원 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가족친화경영 직원 만족도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가족친화 인증 피드백 보고서에 따르면 시는 심사결과 총점 98.5점으로 대기업(90.4%), 중소기업(79%), 공공기관(92.7%)보다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여성근로자 육아휴직 또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이용률은 94.2%로 공공기관 평균점수(87.1%)보다 7.1% 높았으며 직원 건강검진비용과 예방접종 지원, 임신직원 출산용품 지원, 휴양시설 이용료 지원, 상담 프로그램 및 자기 계발 지원, 장기근로휴가 지원 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매주 수요일은 정시퇴근을 유도하기 위해 ‘가족 사랑의 날 운영’과 가족소통전문가 초청 강연으로 가족의 가치 제고 및 가족친화 분위기 형성, 공직자 한마음 역량강화 교육을 통한 선후배, 동료들과의 소통ㆍ공감을 통한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힐링과 재충전의 시간을 통해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가족친화기관 재인증에 기여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저출산 문제 및 고령화 문제 해결 극복을 위한 가족친화경영 관심과 의지가 적극 반영되어 직원들이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하고 출산, 양육 및 돌봄에 어려움이 없도록 가족친화 직장문화를 선도하고 관내 기업체에도 가족친화경영의 의의와 효과 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족친화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면 △인증마크 부여 △가족친화경영 컨설팅 및 직장교육 △공공기관 경영평가 시 가족친화 인증여부 반영 등 인센티브가 주어지게 된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