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성시, 스마트 그린도시 정보화 완료

화성시, 스마트 그린도시 정보화 완료

  • 기자명 홍왕현 기자
  • 입력 2023.12.18 12: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솔동ㆍ비봉습지 일원 사용 개시

 

[경기도민일보미디어 홍왕현 기자] 화성시는 12월 새솔동 및 비봉습지 일원에 대한 ‘스마트 그린도시 정보화 사업’을 완료하고 내년 1월 사용 개시를 앞두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 그린도시 정보화 사업은 기후, 물, 대기, 자원순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의 녹색생태계 회복을 돕는 그린뉴딜 사업인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시는 스마트 그린도시 정보화 사업으로 ‘스마트 그린도시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생태공간 조성·녹화사업·자원순환 수거 시스템 구축 등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소개하고 다양한 생태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마련했다.

플랫폼에서는 새솔동 인근 비봉습지 일원의 자연생태환경과 습지에 서식하는 대표 동식물 15종을 3D 메타버스로 제작 및 구현해 비봉습지를 PC 및 모바일로 공간의 제약 없이 실체감 있게 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새솔동 비봉체육공원 내 생태복원지에 대해 지능형 CCTV 및 딥러닝 시스템 구축을 통해 생태복원지 내 야생동물 출현 정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유휴지였던 공간이 생물이 생육 가능한 공간으로 변하는 과정을 시민들과 함께 지켜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새솔동 일원에 대한 날씨·미세먼지·악취농도 등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확인 가능한 UI(정보창)로 제공한다.

시는 스마트 그린도시 통합플랫폼 및 생태체험 콘텐츠에 대한 안정화 기간을 거쳐 2024년 1월 중 최종 사용 개시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 스마트 그린도시 정보화 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생태체험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어울리고 상생하는 친환경 스마트 그린도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