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i 도시탐정단 리빙랩 성과공유회 개최

의정부i 도시탐정단 리빙랩 성과공유회 개최

  • 기자명 김영관 기자
  • 입력 2023.12.17 11: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도시 만들기 12회 진행

의정부i 도시탐정단 리빙랩 성과공유회 후 한자리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의정부i 도시탐정단 리빙랩 성과공유회 후 한자리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영관 기자] 의정부시가 지난 16일 시청 대강당에서 스마트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한 ‘의정부i 도시탐정단 리빙랩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리빙랩은 ‘일상생활 속 실험실’이란 의미로 시민 삶의 현장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참여자가 아이디어를 내고 실증하면서 혁신을 이뤄내는 ‘현장 실험실’로 운영했다.

앞서 시는 8월 리빙랩 2개 분야인 자유주제, 실증주제에 참여할 총 30명의 시민을 모집하고 이달까지 12회에 걸쳐 리빙랩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도시 문제를 도출하고 문제점에 대해 스마트 기술(ICT 등)로 해결하는 방안을 고민해 왔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도시탐정단(시민참여단) 및 수행업체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리빙랩 활동 영상 시청 △추진경과 공유 △자유주제 제안 발표 △실증주제 구축 성과발표 △도시탐정단 인증서 수여 순으로 진행했다.

자유주제 리빙랩에서는 의정부에서 생활하며 느끼는 생활 속 도시 문제 등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이를 통해 도시탐정단은 △상업지구 담배꽁초 무단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담배꽁초 수거 키오스크 △정보격차 해결을 위한 의정부 통합정보 플랫폼 (가칭)의정버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실증주제 리빙랩에서는 △동막교 하부 ICT 쉼터 구축(전국 최초 ‘저전력 광섬유 조명을 활용한 스마트 바둑ㆍ장기판’ 설치, 자전거 공기주입기 설치) △궁촌교 하부 ICT 쉼터 구축(박수소리에 반응하는 인터랙션 미디어아트)에 대한 성과를 보고했다.

한 도시탐정단은 “동막교 환경이 깨끗해지고 자전거 공기주입기가 있어 편리하다. 특히 어르신들이 기존보다 바둑ㆍ장기판이 커지고 은은한 불빛으로 선명하고 예쁘다며 좋아하신다”고 전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리빙랩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은 스마트도시과와 관련 부서의 협의로 해결 및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시민과 함께 스마트도시 의정부를 완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