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소리보존회, 서울시 성악무형유산 한자리

서울소리보존회, 서울시 성악무형유산 한자리

  • 기자명 이영선 기자
  • 입력 2023.12.17 09: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송년 국악 대잔치

서울소리보존회의 공연 모습.
서울소리보존회의 공연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이영선 기자] 재담소리, 시조, 잡가, 송서ㆍ율창 등 서울의 대표적인 성악무형유산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공연이 마련된다. 

㈔서울소리보존회(이사장 남혜숙 명창)가 21일 오후 4시 서울시 은평문화예술회관 숲속극장에서 은평구민과 함께하는 송년 국악 대잔치 ‘서울의 무형유산, 은평누리에 펼치다’를 연다. 

2023년도 서울시 은평구 지역문화예술 지원 사업 활동의 하나로 개최하는 이번 공연은 서울의 대표적인 성악예술인 송서ㆍ율창, 시조, 재담소리, 서울잡가 외에도 서울삼현육각 등을 선사한다. 

공연은 삼현육각(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4호) 중 ‘염불도드리’와 ‘삼현타령’으로 시작한다. 삼현육각이란 국악 연주에서 피리 둘과 대금, 해금, 장구, 북이 각각 하나씩으로 악기가 편성되는 것을 말한다. 서울삼현육각은 서울지역의 연회나 춤곡 등에 주로 사용되었는데, 이날 삼현육각 공연은 서울시 삼현육각 이수자 김종환(대금), 천성대 명인(피리)을 비롯해 원나경 명인(해금), 서울시 고법 이수자 김민서 명인이 함께한다.  

삼현육각에 이어 송서ㆍ율창(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1호)과 시조(제47호) 무대가 이어진다. 송서ㆍ율창 이수자인 유근순 명창이 ‘삼설기’를, 시조 이수자인 홍순옥 명창이 엮음사설시조 ‘푸른산중하에’를 각각 부른다.  

이와 함께 김옥심 명창제 서울 잡가를 전수하고 있는 남혜숙 명창이 제자들과 함께 서울 잡가(제21호) 중 긴 잡가인 ‘제비가’ ‘적벽가’ ‘집장가’ ‘달거리’ 등 12잡가를 부른다. 서울잡가는 지난해 서울시가 기존의 휘몰이잡가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종목을 12잡가와 잡잡가까지 확대하여 새롭게 지정했다.  

이밖에도 평양검무 명무인 최정희 명인이 한영숙류 살풀이를 선보이며 경기도 김포에서 활동하고 있는 송리결 어린이민요단의 신민요 ‘오동나무’와 ‘봉이 김선달’이 이어진다.  

신민요 후에는 남혜숙 명창이 제자들과 함께 서울잡가 중 긴 잡가인 잡잡가와 휘몰이잡가를 공연한다. 휘몰이잡가 중 ‘육칠월’과 ‘곰보타령’ ‘바위타령’ ‘병정타령’을, 잡잡가 중 ‘토끼 화상’과 ‘변강쇠타령’을 부른다. 남혜숙ㆍ유명순 명창을 비롯해 이춘자, 김옥자, 송리결, 한선순, 김경초, 김영애, 정선훈, 원영신 등 이수자와 김태점, 위옥금, 원혜옥, 이순자 등 서울소리보존회 예술단원이 참여한다.  

아울러 재담소리(제38호) 예능보유자 최영숙 명창이 특별출연해 제자 천성대 명인과 함께 재담소리 ‘장대장타령’을 선보인다. 최영숙 명창은 백영춘 명창의 뒤를 이어 현재 재담소리 예능 보유자로 활동하고 있다.  

재담소리가 끝나면 창부타령, 태평가, 뱃노래 등 흥겨운 서울민요를 부르며 막을 내린다.  

특별히 이날 공연 시작 전에는 전설적인 서울 소리꾼 김옥심 명창의 가사 ‘황계사’, 우조지름시조 ‘석인이 이승’, 12잡가 ‘평양가’ ‘형장가’, 휘몰이잡가 ‘바위타령’ 등 미공개 음원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남혜숙 이사장은 “다사다난했던 2023년을 따뜻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차분하면서도 편안한 내용으로 공연을 구성했다”며 ”많은 분들이 공연을 통해 서로 위로와 정을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석 무료이며 문의는 서울소리보존회(02-353-5525)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