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양주시 대대적인 조직개편

남양주시 대대적인 조직개편

  • 기자명 정진영 기자
  • 입력 2023.12.14 17: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100만 메가시티 미래 청사진 발판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정진영 기자] 남양주시는 미래자족도시 건설 등 민선8기 핵심 공약 추진 등을 위한 조직개편안이 14일 남양주시의회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시는 내년 1월 초 단행할 대대적인 조직개편 초읽기에 돌입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4급 한시기구 1개, 5급 기구 2개가 늘어났고 공무원 정원은 전보다 19명 증가한 2397명으로 조정됐다.

특히 지난 10월 착공한 3기 신도시 왕숙지구를 비롯한 500만평 규모의 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함에 따라 시는 미래첨단산업 유치·미래형 복합의료타운 조성 등 핵심 업무를 전담할 미래도시추진단(4급 한시기구)을 신설한다. 이를 통해 특화된 개발계획의 실행 등 슈퍼성장의 기반을 튼튼히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 시는 연이은 도시개발로 인해 대폭 증가한 공원녹지의 관리에 대한 시민수요에 선제적·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도 관리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공원녹지관리사업소를 신설한다. 

아울러 시장 직속 시민시장담당관 신설로 시민과의 소통을 한층 더 강화해 향후 다가올 100만 시민시장시대를 든든히 뒷받침할 계획이다.

현재 행정복지센터에 위임해 처리하고 있는 건축·산지 인허가 사무처리가 본청으로 환원된다. 시는 인허가 사무의 일관성 확보와 더불어 효율적인 업무처리, 시민편의 등을 위해 본청 건축과와 산림녹지과가 각각 건축허가, 산지 인허가 사무를 전담토록 조정했다. 다만 조정에 따른 시민 불편과 혼란 최소화를 위해 건축신고는 현재대로 행정복지센터가 처리한다.

이밖에도 △인사과 △예산과 △건축관리과 △전략산업과 △기반조성과 △하천공원관리과 △휴양시설관리과 등 8개 과가 신설된다. 현재의 △미래전략관 △총무과 △소상공인과 △진접읍ㆍ화도읍 산업환경과 등 6개 과는 통폐합 및 기능 이관이 이뤄진다.

시는 이번 조직개편에 따른 기능 조정사항을 반영하고 일부 부서의 명칭을 시민이 이해하기 쉽게 변경한다. 산업경제국이 재정경제국으로, 도시관리사업소가 도로관리사업소로, 종합민원담당관은 민원담당관으로, 홍보기획관은 홍보담당관으로, 법무담당관은 의회법무과로, 기획예산과는 정책기획과로, 자치행정과는 행정지원과로, 기업지원과는 지역경제과로, 신도시과는 미래도시과로, 철도교통과는 교통정책과로, 풍양보건소 보건정책과는 보건행정과로 각각 명칭과 기능이 조정된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이제는 남양주시가 인구 100만 메가시티의 미래 청사진을 본격적으로 실행에 옮길 때”라며 “이번 조직개편은 기본적으로 조직 운영의 효율을 높이면서도 핵심 공약의 추진에 속도를 더해 시민과 약속한 미래자족도시 건설을 이뤄내는데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남양주에 특화된 도시첨단산업단지와 기반시설 조성, 기업유치 등 자족도시 건설을 위해 행정력을 더욱 집중하겠다”며 “생활편의시설 확충 등 시민행복지수를 최고로 높이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