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주시 덕은리 고인돌 수록 건의

파주시 덕은리 고인돌 수록 건의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3.12.14 12: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교 역사교과서에 올바른 교육ㆍ이해

파주시가 초중고교 역사(국사)교과서에 ‘파주 덕은리 고인돌’ 수록을 교육부에 건의했다. 사진은 상석과 지석 4매 등 매장주체부가 완전히 남아있는 모습.
파주시가 초중고교 역사(국사)교과서에 ‘파주 덕은리 고인돌’ 수록을 교육부에 건의했다. 사진은 상석과 지석 4매 등 매장주체부가 완전히 남아있는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이성훈 기자] 파주시는 교육부에 초중고교 역사(국사)교과서 ‘고인돌’ 관련 내용에 국가 사적 ‘파주 덕은리 고인돌’을 수록할 것을 건의했다고 14일 밝혔다.

고인돌은 거대한 돌로 만든 선사시대 거석건조물의 일종으로 한국에서는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이다. 이에 대부분의 초중고교 및 역사(국사)교과서에 고인돌과 관련하여 탁자식, 바둑판식 등 다양한 형태의 고인돌을 소개하고 있으며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화순, 고창, 강화의 고인돌군이 대표적인 사례로 실려 있다. 

이중 탁자식 고인돌은 지상에 4개의 판석형 고임돌(지석)을 세워서 무덤칸을 구성하고 그 위에 편평한 덮개돌(상석)을 올려놓은 것을 일컫는다. 교과서에는 주로 강화지역의 고인돌 등이 대표 사례로 실려 있으나 이는 2개의 고임돌만이 남아있거나 매장주체부가 결실된 형태로 완전하지 않은 구조를 지닌 지석묘 사례에 해당한다.

파주시 월롱면에 위치한 국가 사적 ‘파주 덕은리 주거지와 지석묘군’의 고인돌군은 덮개돌과 고임돌 4개를 포함한 매장주체부가 거의 완전한 상태로 남아있어 지석묘의 구조를 가장 잘 보여주는 훌륭한 문화유산으로 평가된다.

이에 시는 고인돌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이해를 돕고자 현재 초중고교 역사(국사)교과서상 고인돌 대표 사례에 ‘파주 덕은리 주거지와 지석묘군’을 수록할 것을 교육부에 건의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덕은리 지석묘군은 청동기시대의 대표 무덤인 고인돌의 가장 완전한 형태를 보여주는 문화유산으로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어 중요한 역사 문화적 가치가 있다”며 “고인돌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이해를 위해 초중고교 역사(국사)교과서에 덕은리 고인돌 수록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