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남시, 지역사회보장계획 대상 수상

성남시, 지역사회보장계획 대상 수상

  • 기자명 오인기 기자
  • 입력 2023.12.12 13: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시행결과 평가 쾌거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오인기 기자] 성남시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평가’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기관표창과 포상금 5000만원을 받게 됐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민관이 협력해 1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 계획을 말한다.

시는 시민 삶과 밀접한 돌봄·고용·환경·주거·교육·문화·보호안전·건강 등 사회보장 10대 영역의 33개 자체 사업계획을 수립·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사업은 사용 가능한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22곳의 ‘성남자원순환가게 re100’이다. 주민 스스로 환경보호에 동참해 소각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이외에 방과 후 초등학생 돌봄을 위한 ‘마을이 돌보는 지역공동체 아동 돌봄 사업’, 주민이 직접 사회보장정책에 참여하는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 일시적으로 복지용구가 필요한 주민에게 해당 물품을 무상 대여하는 ‘복지용구 공유사업’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지난해 사회보장계획 수립 과정과 사업 추진 영역의 다양성, 내용의 적정성, 민관 협력 시행결과에 대한 1차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후 올해 2차 대면 평가에서 대상 수상 지자체로 최종 결정됐다.

시 관계자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단계부터 시행결과 모니터링까지 전 과정에 관계 공무원 28명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 보장계획단 등 민간위원 108명이 참여해 이뤄낸 민관 협력의 성과”라며 “앞으로도 소통·협치를 기반으로 시민을 위한 맞춤 복지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