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00만 화성시 스포츠도시 도약

100만 화성시 스포츠도시 도약

  • 기자명 홍왕현 기자
  • 입력 2023.12.12 13: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 등 성과 

정명근 화성시장이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 달성을 함께하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 달성을 함께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홍왕현 기자] 화성시는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 화성FC K3리그 우승 등 100만 특례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시 스포츠 분야의 성과가 눈부시다고 12일 밝혔다.

또한 전문 스포츠 분야 다양한 성과는 물론이고 생활스포츠 분야에서도 시가 추진하고 있는 여러 정책들의 성과가 시민만족도로 이어지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전국에서 최초로 ‘화성시 스포츠데이 조례’를 제정했다. 스포츠데이 운영으로 시민의 일상 속 운동 실천을 위해 ‘보는 DAY’에 스포츠 스탬프투어, ‘배우는 DAY’에 직장운동경기부 유소년 스포츠교실과 장애인 생활체육교실, ‘운동하는 DAY’에 쓰리GO와 동호회 활동비 지원 사업 등을 내용으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대표 사업인 쓰리GO(걷GO, 달리GO, 오르GO)는 올 한 해 26만4000여명(2023년 10월 기준)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사업 시행 이후 매년 참여 인원이 2배가량 증가하고 있어 시 대표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외에도 매월 첫째 주 토요일을 스포츠데이로 지정해 공공체육시설을 무료 개방해 시민들의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무료 개방 체육시설은 도원체육공원, 반월체육센터, 여울공원, 남양체육공원 축구장과 화성드림파크 야구장 등이 있다.

시는 향후 공공체육시설 개방 대상을 추가 확대해 무료 개방과 함께 다채로운 콘텐츠를 포함한 스포츠 종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스포츠데이 정책 활성화 용역을 통해 화성시가 나야가야 할 생활스포츠 지원 정책을 수립해 100만 화성시민의 수요에 맞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체육활동 참여 기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올 한 해 화성시 스포츠데이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이 증진되고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우승, 화성FC K3 2023 시즌 우승, 2027년 전국체육대회 경기도의 주 개최지로 선정되는 등 많은 체육 분야의 성과를 이룰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100만 화성시민의 스포츠로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 한 해 화성시가 이룬 체육 분야의 눈부신 성과를 보면 직장운동경기부에서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화성시청 펜싱부 소속 김준호(사브르)와 이광현(플뢰레) 선수가 각각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사격에서는 심은지 선수가 25m 권총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펜싱팀은 1998년 방콕 아시안대회를 기점으로 7회 연속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둬 관심을 끌고 있다.

아울러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에서 화성시는 25개 종목에 총 302명의 선수가 출전해 축구, 배구, 검도, 사격 종목에서 우승 등에 힘입어 종합우승이라는 쾌거를 달성했고 화성FC는 2021년 9월 재단 출범 이후 2022년 K3리그 6위에 이어 2023년 17승9무2패라는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정상의 자리를 차지했다.

하나의 관심을 더 끌고 있는 점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창단한 시각장애인축구팀이 2023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우승을 거두는 등 스포츠를 통해 장애인식 개선과 통합사회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