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시, 의료급여사업 평가 우수기관 

부천시, 의료급여사업 평가 우수기관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3.12.11 11: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26개 시군구 중 2위 차지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부천시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 전국 226개 시군구 중 2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의료급여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발생하는 질병·부상·출산에 대하여 진찰·검사·치료 등 의료급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부천시는 1만7716명의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부당이득금 징수율, 의료급여 사례관리, 장기 입원자 관리, 의료급여 재정관리 적정성, 지자체 특화사업 등 의료급여사업 전반에 대하여 15개 항목을 평가하여 우수 지자체 18곳이 선정됐다.

시는 ‘스스로 건강관리’ 특화사업을 통해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안전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스스로 건강체조’ 운동법과 ‘건강관리일지’에 건강 상태 등을 기록하여 시민들이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고혈압·당뇨병 예방법 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했다.

아울러 시는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으로 장기 입원자 중 퇴원이 가능한 수급자에 대하여 식사·돌봄·이동 서비스 지원 및 ‘케어 안심주택’ 등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대상자가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 수상에는 불필요한 장기 입원 감소 및 적정 의료 이용 유도를 통해 의료재정 절감 등 다양한 노력의 성과를 거둔 점이 높이 평가됐다.

박화복 복지정책과장은 “촘촘한 사례관리를 통해 의료급여 대상자들에게 안정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사업을 연계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