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원시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

수원시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

  • 기자명 우영식 기자
  • 입력 2023.12.10 10: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의 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

수원특례시 김현수 제1부시장이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수원특례시 김현수 제1부시장이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우영식 기자] 수원특례시가 지난 8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75주년 2023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인권존중 문화를 정착ㆍ활성화하기 위해 2003년부터 인권의 보호ㆍ신장에 공헌한 단체와 개인에게 대한민국 인권상을 수여하고 있다. 3개 분야에서 포상하는데, 수원시는 ‘인권일반 옹호 및 신장’ 분야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시는 2012년 10월 ‘인권도시 수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듬해 2월 경기도 최초로 인권담당 부서(인권팀)를 설치한 후 10년 넘게 인권증진을 위해 노력한 부분을 인정받았다.

2013년 7월에는 ‘수원시 인권 기본조례’를 제정했고 같은 해 11월 ‘제1기 수원시 인권위원회’를 구성하며 본격적으로 ‘인권도시’ 조성에 나섰다.

수원시 인권위원회는 △‘수원시 인권 기본 조례’ 제정ㆍ전부개정 △수원시 인권증진 기본 계획 수립ㆍ평가 △수원시 인권 시스템 개선 △투표소 인권영향 평가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등 활동을 하며 수원시에 인권행정이 뿌리내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지난해 2월 ‘제5기 수원시 인권위원회’를 구성했다.

2015년 5월에는 경기도 최초로 ‘인권센터’를 개소하고 2018년 6월에는 전국 최초로 행정 전 분야에 ‘인권영향평가’를 제도화했다. 2019년 1월에는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인권담당관’을 신설하는 등 시민들의 인권보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인권센터는 수원시와 소속 기관, 출자ㆍ출연기관, 시의 지원을 받는 시설ㆍ단체에서 업무 수행과 관련해 발생한 인권침해 사건을 독립적으로 조사한다. 인권침해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면 조사 대상 기관에 제도개선을 권고한다.

인권센터는 공무원 시험 중 화장실 이용에 대한 제도개선을 권고해 중앙정부의 정책변화를 끌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또 전국 최초로 인권영향평가 제도를 체계화해 시정에 도입하는 등 수원시 인권행정을 선도했다.

2021년 10월에는 수원시 첫 ‘인권청사’인 지동 행정복지센터를 준공했다. 시는 2017년 9월 공직자, 인권ㆍ건축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수원시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하고 공공건축물을 인권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뗐다.

지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를 경기도 최초의 ‘인권청사’로 건립하기로 하고 설계 단계부터 건축에 이르기까지 인권영향평가를 했다. 지동 행정복지센터 청사에는 ‘BF’(barrier-free, 장애물 없는 환경) 인증 기준과 인권에 기반을 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됐다.

올해 3~6월에는 공직자 인권탐구생활 ‘인권문해력 과정’을 운영했고 지난달 28일에는 시민들과 함께 ‘2023년 수원시민 인권아카데미-기후위기×인권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기후는 위기야, 인권은 괜찮니?’를 주제로 열린 인권 토크콘서트는 ‘기후ㆍ생태 위기와 인권’을 주제로 한 조효제 성공회대학교 교수의 기조강연과 사례발표로 진행됐다.

시는 1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세계인권선언의 날 75주년 기념 2023 수원시 인권교육 관계자 연찬회’를 열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2012년 인권팀을 설치한 후 10여년 동안 시정에 인권의 가치를 담아내고자 끊임없이 노력했다”며 “인권의 가치가 일상에 녹아드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