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대위 13일 용산집결…對 국방부 시민 총궐기 예고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대위 13일 용산집결…對 국방부 시민 총궐기 예고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3.12.06 17: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나정식 기자] 동두천 지원 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규모 대정부 시민운동이 다시 한번 펼쳐진다.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심우현, 이하 범대위)가 지난 10월에 이어 두 달여 만인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시민 총궐기를 예고했다. 

범대위는 6일 “내년이면 정부가 2014년 미군기지 이전 연기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동두천 지원을 약속한지 꼭 10년이 되지만 지금까지 정부의 철저한 외면과 무관심 속에 인구 급감과 지역경제 파탄의 직격탄을 맞았다”고 이번 총궐기의 배경을 설명했다. 

동두천시는 과거 국방부로부터 정부 대책기구 설치, 국가 주도 국가산업단지 조성, 반환공여지 정부 주도의 개발 등 지원 대책을 끌어냈지만 정부는 동두천시와 한 약속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범대위는 동두천시와 함께 이번 궐기에 앞서 국방부 장관과 주한 미국대사 면담 신청, 건의문 발송, 국회 기자회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두천이 당면한 어려움과 실상을 수차례 알렸지만 어떠한 응답도 받지 못했다.

동두천시는 대표적인 주한미군 주둔 지역으로 지난 70년간 미군과 함께 대한민국의 안보를 책임져왔다. 시 전체 면적의 42%, 그마저도 정중앙 핵심지를 무상으로 미군에게 내어주며 연평균 3243억원의 주둔 피해를 보고 있으며 이를 70년으로 환산하면 무려 22조원이 넘는다. 현재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공여지 면적을 제공하고 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동두천은 그 자체가 대한민국의 안보이며 역사”라며 “정부는 더 이상 우리에게 국가를 위한 희생만을 얘기하지 말고 13일 동두천시민의 처절한 절규를 똑똑히 들어라”라고 강력 경고했다. 

심우현 범대위원장은 “고작 제공 면적이 3%에 불과한 평택에는 특별법 제정과 예산 폭탄을 지원하면서도 어찌 동두천을 이렇게 푸대접하고 외면한단 말인가? 억울하고 비통한 심정을 참을 수도 없거니와 이젠 강력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