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 공동 대응 맞손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 공동 대응 맞손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2.06 16: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속초시 법 개정 촉구 건의문 채택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용준 기자] 인구감소 지역으로 지정받은 가평군이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접경지역 지정’을 위한 법령 개정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강원도 속초시와 손을 잡고 공동 대응키로 했다.

접경지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양 지자체는 6일 오후 속초시청에서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접경지역 지정 건의의 추진력과 실행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의문에는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에 따른 재정 목적 및 취지에 부합함에도 지정받지 못한 가평군과 속초시를 조속히 접경지역으로 지정하도록 하는 관계 법령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

또 정전 70년 동안 안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 온 양 지자체에 대해 정당한 보상과 접경지역 시ㆍ군과 동일한 행ㆍ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요청하고 있다.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 건의문은 행정안전부, 국회, 지방시대위원회, 대통령실 등 관련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당시 지리적 기준인 민간인 통제선으로부터 25㎞ 이내에 포함되며 군사시설보호구역 등으로 지역개발이 제한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접경지역에 포함된 인근 시ㆍ군보다 낙후가 심화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단 한 차례도 접경지역 지정과 관련해 검토되거나 논의에서 배제된 실정이다.

특히 접경지역 지정 기준인 민통선과의 거리 및 지리적 여건이 비슷한 고양시, 양주시, 동두천시, 포천시, 춘천시가 접경지역으로 지정돼 중앙정부로부터 행ㆍ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으나 가평군과 속초시는 관련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날 접경지역 지정 관련 공동 건의문 채택 및 서명식에는 서태원 가평군수, 이병선 속초시장을 비롯한 관계 국ㆍ부서장,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해 저발전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미래지향적 논의를 벌였다.

이 자리에서 서태원 군수는 “오늘 공동 건의문은 양 기관의 꼭 필요한 현안사항이자 시ㆍ군민의 염원”이라며 “법에서 정하는 접경지역 지정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는 만큼 우리 모두 한목소리로 접경지역 지정을 촉구해 나가자”고 말했다.

가평군은 접경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하고도 10여년 동안 대상 지역에서 제외된 반면 비슷한 조건의 인근 시ㆍ군은 접경지역에 포함되면서 불만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가평군민들은 억울하게도 접경지역으로서 받을 수 있는 국비 사업과 매년 30억원의 특별교부세 지원은 물론 종부세와 양도세 등의 세제 혜택도 누리지 못하고 있는 부당함을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