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선제적 자연재해 대응 

가평군 선제적 자연재해 대응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2.04 15: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실정에 맞는 방재대책 마련 시행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은 기상이변 등에 따른 각종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내년도 83억여원을 들여 사전 대비 및 선제적 대응 강화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이에 군은 인명보호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재난시설물 사전 점검체제를 확립하고 예·경보시설 236개소, 재난CCTV 시설물 90개소와 배수펌프장의 철저한 유지관리로 선제적 능력을 배양키로 했다.

또한 산간·계곡 자동 우량경보시설 중 노후시설 20개소를 보강 및 교체하고 가평읍 배수펌프장 유수지 처리개선을 위한 내수배제 시설물을 설치키로 했다.

아울러 가평·청평 배수펌프장 통합감시제어 시스템 구축과 서버 및 망 연계 장비 보수·보강을 벌이고 지진가속도계측 시스템에 대해 정밀점검 2회, 기본검사 4회 등 유지보수 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군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집중호우로 인해 지방하천인 조종천 수위보다 낮은 저지대 침수지역에 대해 침수피해 원인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방지대책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청평면 청평리 일원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 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내년 10월까지 완료하고 행정안전부 기본계획 및 추진방향 협의, 관련 인허가 등 행정절차 이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어 2025년 공사에 착수해 2026년 완료하는 등 지역주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보호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군은 내년 신규 사업으로 가평 자연재해 위험개선 지구 정비 사업을 2028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호우 시 지리적으로 홍수위 아래 위치한 가평읍 배부펌프장 일원 저지대 지역에 대해 침수 등 자연재해 방지대책 수립 및 정비 사업을 추진해 주민 안전을 도모하게 된다.

내년부터 정비 사업 예산 신청 및 국고보조사업에 반영하고 실시설계 용역,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이행해 2026년부터 2028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지역 실정에 맞는 방재대책 마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자연재해 예방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