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흥시, 내년 노인일자리 6053명 모집

시흥시, 내년 노인일자리 6053명 모집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3.12.04 10: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 보충과 사회참여 기회 제공

시흥시 노인일자리 사업 ‘실버카페’ 참여 어르신들. 
시흥시 노인일자리 사업 ‘실버카페’ 참여 어르신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조진산 기자] 시흥시는 ‘2024년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에 참여할 어르신 6053명을 6일부터 15일까지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어르신들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소득 보충과 건강증진을 통해 노인 문제를 예방하고자 시행되고 있다.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진행되는 이번 사업의 모집 유형은 ‘공익활동,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등 4가지로 나뉜다. 

먼저 4427명을 선발하는 ‘공익활동’은 지역사회 공익증진을 위해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65세 이상 근로능력이 있는 기초연금 수급자가 참여할 수 있다. ‘등하교 안전지킴이’를 비롯해 환경을 생각하는 ‘자원재사용 지원단’과 ‘실버그린 실천단’ ‘폐의약품 수거단’ 사업에서 참여자를 모집한다. 

65세 이상(일부 6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형’은 876명을 모집하고 월 60시간 활동하면 최대 76만원의 활동비를 받을 수 있다. 치매노인의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을 해주는 ‘시니어치매서포터즈’와 각종 설문조사 등의 업무를 진행하는 ‘시니어 설문조사 사업단’,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에 파견돼 근무하는 사업이 있다. 

6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는 ‘시장형’은 440명을 선발한다. GS시니어동행편의점, 실버카페 등 소규모 매장에서 근무하거나 반찬 및 절임류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조리고볶고’ ‘아삭맛드림’, 봉제 제품을 생산하는 ‘천사랑’ 등 물품 제조ㆍ판매활동을 한다. 근무시간과 활동비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르다.

또한 일반 기업으로의 취업을 알선하는 ‘취업알선형’도 310명을 선발한다.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시흥시청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구비서류를 확인하고 각 동 행정복지센터, 노인일자리 수행기관(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흥시니어클럽, 시흥실버인력뱅크,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에 방문하거나 노인일자리 여기(www.seniorro.or.kr),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올해 어르신일자리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함으로써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소통하며 어르신들이 원하는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내년에도 더 많은 어르신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지원해 소득 공백을 완화하고 어르신들이 활기찬 노후생활을 꾸려갈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계획이다. 

사업 관련 궁금한 사항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및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