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시내에 첫 명예도로 생겨 

광주시내에 첫 명예도로 생겨 

  • 기자명 오인기 기자
  • 입력 2023.12.03 13: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가 이종훈 선생 기리는 ‘정암로’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오인기 기자] 광주시에 첫 명예도로가 생겼다. 곤지암읍 만삼로 전 구간에 해당하는 ‘정암로’로 독립운동가였던 정암 이종훈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다. 명예도로명이 생긴 만삼로 일원은 정암 이종훈 선생의 생가가 있던 위치로 추정된다.

명예도로는 법정도로명과 다르게 실제 주소로는 사용하지 않지만 지역사회 헌신도와 공익성 등을 따져 법정도로명과 병기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정한 도로를 말한다. 명예도로명은 도로명주소법 제10조에 따라 기업유치, 국제교류를 목적으로 도로 구간의 전부 또는 일부에 추가로 부여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국적으로는 89개 지자체에서 총 217개의 명예도로명을 부여ㆍ관리하고 있다. 경기도에는 17개가 있으며 광주에는 최초의 명예도로인 ‘정암로’가 있다.

광주시의 정암로 명예도로명 부여는 광복회의 청원으로 시작됐고 시에서 적극 수용해 추진했다. 광복회는 지난 2월부터 명예도로명 부여 추진에 나섰고 시는 광복회의 제안에 따라 주민 의견수렴과 주소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명예도로명을 부여했다. 타 기관이 명예도로명 부여를 요청한 경우 해당 기초단체는 공익성을 검토한 뒤 주소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시는 애초 곤지암읍 만삼로의 일부 구간에 명예도로명을 추진하는 안을 검토했으나 해당 지역 이장 및 관계자들의 의견에 따라 만삼로 전 구간에 명예도로명을 부여했다. 여주시 방면에서 오는 방문객의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만삼로 일원은 정암 이종훈 선생의 생가가 있던 위치로 이정훈 선생의 호인 ‘정암’을 따서 정암로가 되었다.

내년 3ㆍ1절 기념행사도 정암로 일원에서 3ㆍ1만세운동 재현을 위한 거리 행진 및 퍼포먼스를 펼칠 계획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정암로 명예로도명은 평생을 독립운동에 몸 바친 이종훈 선생의 희생정신을 기리며 광주시민들에게는 자긍심과 애국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암로를 지날 때마다 선생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생각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