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주시 광견병 안전관리 강화

파주시 광견병 안전관리 강화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3.12.03 10: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여부 확인 표본검사 방식 혈청검사

파주시가 접경지역이라는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야생동물의 광견병 전파를 막기 위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파주시가 접경지역이라는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야생동물의 광견병 전파를 막기 위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이성훈 기자] 파주시가 야생동물의 광견병 전파를 막기 위해 이중 삼중으로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3일 시에 따르면 광견병은 바이러스를 통해 사람을 포함한 온열동물에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잠복기가 상당히 길고 증세가 나타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다. 

이에 시는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를 위해 반려견이 매년 1회 이상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시는 올해 광견병 예방백신 1만 마리분을 확보하고 관내 29개 동물병원을 지정하여 백신접종을 추진한 바 있다. 시는 지난 봄ㆍ가을 두 차례에 걸쳐 생후 3개월 이상 임신하지 않은 개를 대상으로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야생동물과 접촉 가능성이 높은 9개 읍ㆍ면 지역(탄현면, 월롱면, 광탄면, 법원읍, 조리읍, 파주읍, 적성면, 파평면, 장단면)에는 수의사가 직접 순회접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어 시는 예방접종 후 광견병 면역이 형성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와 협업해 31일까지 표본검사 방식으로 혈청검사를 벌인다.

이외에도 시는 동절기를 전후로 너구리 등 야생동물이 자주 출몰하는 관내 야산에 광견병 미끼백신을 살포하는 등 접경지역이라는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맞춤형 방역을 시행하고 있다. 

이광재 동물관리과장은 “관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구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반려동물과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방역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실외 사육견은 야생너구리 등 야생동물과의 접촉 기회가 많은 만큼 반드시 접종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